6

7

교육자료 GM 2018-2

2018년도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 시스템

사용자 설명서

2018. 2.

자료 화면에 사용된 개인 정보, 학교 정보 등은 설명을 위하여 임의로 생성한 가상의 정보입니다.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 시스템

(담임교사용)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 시스템

(초등학교용)

Ⅰ.

차 례

Ⅰ.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 시스템(담임교사용) 105

1) 개요 105

2) 메뉴구성 105

3) 업무절차 106

103

1. 기본사항 관리 107

1) 검사지 조회 107

2) 온라인 검사기간 조회 108

3) 보호자 등록[초등] 109

4) 본인확인번호관리[초등] 110

5) 본인확인번호관리[중등, 특수] 112

2. 검사진행 현황 114

1) 반별 참여현황 조회 114

3. 검사 및 결과관리 115

1) 반별 검사관리 115

2) 반별 검사결과 122

3) 가정통신문 관리 123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 시스템(담임교사용)

1)

개요

·도교육청 소속 학교는 학생정서·행동특성 검사시스템에서 교육청이 등록한 검사지 및 온라인 검사기간, 보호자 등록을 확인하고 학부모에게 안내한 후 학생정서·행동특성 검사를 실시한다.

검사진행 중 검사진행상황에 대한 실시간 참여율 조회 및 서면검사(필요시) 결과 (일괄)등록이 가능하며 반별검사 완료 확인 후 검사결과 통계생성ㆍ마감처리 한다.

검사결과에 따른 가정통신문을 생성(출력)하고 지속관리가 필요한 학생 현황(관리일지)을 확인(생성)ㆍ내려 받기 한 후 오프라인으로 지속 관리한다.

<업무 처리 순서>

검사지 및 온라인검사 기간 확인(초등-보호자 등록포함)본인확인번호 확인학부모 안내검사실시(서면검사 자료등록)검사 진행 중 참여율 조회ㆍ관리반마감처리

·도교육청에서 학교별 온라인검사 기간을 설정하며, 해당 기간 내에서만 학생 및 학부모는 온라인 검사 참여가 가능하다. (서면검사의 경우 학교에서 마감(제출)전까지는 교사가 자료등록 가능함)

2)

메뉴구성

대분류

중분류

주요내용

학생정서·

행동특성검사

(담임)

기본사항 관리

검사지조회, 온라인검사 기간 조회, 보호자 등록, 본인확인번호 관리

검사진행 현황

반별 참여현황조회

검사 및 결과관리

반별검사관리, 반별검사결과, 가정통신문관리

3)

업무절차

보호자등록은 초등학교 업무절차임(중·고등은 포함되지 않음)

[나이스 사용 권한 그룹]

구분

사용자 그룹명

·도교육청

-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교육청)

교육지원청

-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교육지원청)

초등학교

- 담임 :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초등담임)

·고등학교

- 담임 :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중등담임)

1.

기본사항 관리

1)

메뉴경로

[장학-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담임교사)-기본사항관리-검사지조회]

개 요

학교급에 따른 종류별 검사지를 조회한다.

검사년도를 선택하고 조회버튼을 클릭하면 검사지를 조회할 수 있다.

검사지별 내용을 조회 및 출력, 내려받기 할 수 있다.

초등(CPSQ-Ⅱ), 중등(AMPQ-Ⅲ, AMPQ-Ⅲ-T) 검사지로 구성

2)

온라인 검사기간 조회

메뉴경로

[장학-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담임교사)-기본사항관리-온라인검사기간조회]

개 요

학교의 온라인 검사기간을 확인한다.

검사년도를 선택하고 조회버튼을 클릭하여 학교에 해당되는 온라인 검사기간을 조회한다.

유의 사항

등록한 온라인 검사 기간에만 해당 학교에서는 학생 및 학부모가 온라인 검사에 참여할 수 있다.

서면검사의 경우 온라인검사 기간이 지나도 학교에서 관할 기관에 마감(제출)전까지는 학교 메뉴의 [반별검사관리]에서 교사가 검사 등록이 가능하다.

3)

보호자 등록(초등)

메뉴경로

[장학-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담임교사)-기본사항관리-보호자등록]

개 요

필요에 따라 학생의 보호자를 지정하여 등록한다.

검사년도, 학년, 반을 선택하고 조회버튼을 클릭하여 보호자를 조회한다.

변경할 보호자 구분, 보호자 성명 및 주민등록번호 앞 6자리 칸을 (관련 ❸, ❹) 클릭하여 수정한 후에 저장 버튼을 클릭하여 저장한다.

교무/학사의 나이스 인적 사항에 등재된 부모의 정보와 다를 경우에만 보호자 정보를 등록한다.

학부모 온라인 검사 참여는 부모나 보호자 중 먼저 검사에 참여한 사람이 있으면, 나머지 부모나 보호자가 검사에 참여할 수 없다.

보호자에 대한 정보 오기입 시, 삭제할 자료를 목록의 체크박스에 체크하여, 체크된 자료를 삭제 한다. 등록된 보호자가 온라인 검사에 참여한 경우에는 보호자 정보를 수정하거나 삭제 할 수 없다.

4)

본인확인번호관리(초등)

메뉴경로

[장학-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담임교사)-기본사항관리-본인확인번호관리

개 요

학생 및 학부모 검사참여시 본인 확인하는 인증번호를 생성한다.

검사년도, 학년, 반을 선택하고 조회버튼을 클릭하여 학년, 반별로 본인확인번호 목록을 조회한다.

조회된 목록의 학생을 선택하여 본인 확인번호 개별출력을 클릭하면, 창에서 선택된 학생의 본인확인번호를 출력 및 저장 할 수 있다.

본인확인번호전체출력 버튼을 클릭하면 조회된 목록과 상관없이 학교 전체학생의 본인 확인번호를 출력 또는 저장할 수 있다.

학교에서 배포된 인증번호를 학생이 분실하였거나 기억하지 못할 경우, 본인확인번호 재발급 버튼을 클릭하여 본인확인번호를 재발급한다.

유의 사항

초등학교의 경우 전체 학생에 대한 본인확인번호가 생성되지 않고 학적정보가 동일(학년, 이름, 생년월일, 부/모 중 이름과 생년월일이 같은 학생)한 학생에 한해서만 본인 인증번호가 생성된다.

학부모가 온라인 참여시 부/모의 성명과 생년월일 그리고 자녀의 학적정보를 조회하여 본인확인 하는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본인확인번호를 사용하지 않고 참여가 대부분 가능합니다.

학교담당자는 본인확인번호를 생성, 재발급, 출력할 수 있다.

담임은 담임반의 본인확인번호를 재발급, 출력할 수 있다.

5)

본인확인번호관리(중등, 특수)

메뉴경로

[장학-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담임교사)-기본사항관리-본인확인번호관리

개 요

학생 및 학부모 검사참여시 본인 확인하는 인증번호를 생성한다.

검사년도, 학년, 반을 선택하고 조회버튼을 클릭하여 학년, 반별로 본인확인번호 목록을 조회한다.

조회된 목록의 학생을 선택하여 본인 확인번호 개별출력을 클릭하면, 창에서 선택된 학생의 본인확인번호를 출력 및 저장 할 수 있다.

본인확인번호전체출력 버튼을 클릭하면 조회된 목록과 상관없이 학교 전체학생의 본인 확인번호를 출력 또는 저장할 수 있다.

학교에서 배포된 인증번호를 학생이 분실하였거나 기억하지 못할 경우, 본인확인번호 재발급 버튼을 클릭하여 본인확인번호를 재발급한다.

유의 사항

학교담당자는 본인확인번호를 생성, 재발급, 출력할 수 있다.

담임은 담임반의 본인확인번호를 재발급, 출력할 수 있다.

2.

검사진행 현황

1)

반별 참여현황 조회

메뉴경로

[장학-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담임교사)-검사진행현황-반별참여현황조회]

개 요

반별 학생의 검사 참여현황을 조회한다.

검사년도를 선택하고 조회버튼을 클릭하여 현재 검사 참여현황을 조회한다.

온라인: 온라인으로 검사에 참여한 참여자 수이다.

서면: 반별검사관리에서 교사가 입력한 (일괄입력 또는 파일업로드 포함) 참여자 수이다.

엑셀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여 화면상의 내용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3.

검사 및 결과관리

1)

반별 검사관리

메뉴경로

[장학-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담임교사)-검사및결과관리-반별검사관리]

개 요

서면검사(오프라인검사) 자료를 시스템에 (일괄)등록한다.

검사년도, 학년, 반을 선택하고 조회버튼을 클릭한다. 이미 등록된 검사지가 있다면 등록된 검사지가 조회된다.

재검사는 1차 검사 후 재검사가 필요한 학생의 경우 오프라인에서만 진행하며, 1차 검사와 재검사 결과 중 선택하여 적용 할 수 있다.

2-1

2-2

2-3

2-4

2-1

검사지의 조회/수정(혹은 등록) 버튼을 클릭하면

2-2

팝업창과 같이 등록된 검사지를 조회할 수 있으며,

2-3

저장/삭제 버튼을 클릭하여 수정내용을 등록하거나 내용을 삭제할 수 있다.

2-4

출력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다음 그림과 같이 검사지출력 팝업창(

2-5

)이 뜬다.

유의 사항

온라인 검사를 실시한 경우는 검사지 응답 내용을 수정 할 수 없다.

만약 수정을 원할 경우 재검사를 실시하면 됩니다.

교사용 검사의 경우 중학교, 고등학교에서만 합니다.(초등 제외)

학생개인별 검사지 출력: 원칙적으로 학생개인별 검사지 출력은 지양한다. 그러나 전문기관(Wee센터, 정신건강증진센터, 병의원 등) 심층평가 의뢰 등의 불가피한 경우에 한하여 출력하되, 학생개인정보(출력물) 보안 관리 유지가 필요하다.

2-5

2-6

2-7

2-8

2-9

2-10

2-5

팝업창에 검사내용이 조회되지 않는 경우 검사지 출력이 불가능하며,

2-6

사용용도 선택 및

2-7

비고란

2-8

저장 후에 검사내용이

2-9

RD화면에 나타난다.

RD화면은 파일로 저장하는 기능은 제공하지 않으며 출력

2-10

만 가능하다.

신뢰도는 참고자료이며 검사결과 통계 및 조치결과 통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참고) 1차 검사 및 재검사의 신뢰도평어 산정 기준

신뢰도 점수 합산 결과 평어 산정 기준은 다음과 같다.

0점: 양호, 1점: 다소 불량, 2점 이상: 불량

초등 검사지: 문항 33번과 43번의 검사 결과가 각각 전혀 아니다또는 매우 그렇다일 경우 1점, 49번 문항이 매우 그렇다일 경우 1점, 64번 문항이 전혀 아니다일 경우 1점으로 환산된다.(최대 3점)

사례1) 신뢰도 불량(3점)

문항 33번과 43번의 검사 결과가 각각 전혀 아니다인 경우 : 1점

번호

문 항

전혀

아니다

조금

그렇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33

또래에 비해 읽기, 쓰기, 셈하기를 잘하지 못한다.

43

국어능력과 계산능력이 또래에 비해 우수하다.

49번 문항이 매우 그렇다일 경우: 1점

64번 문항이 전혀 아니다일 경우 1점

사례2) 신뢰도 다소 불량(1점)

문항 33번매우 그렇다’, 43번전혀 아니다인 경우: 0점

번호

문 항

전혀

아니다

조금

그렇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33

또래에 비해 읽기, 쓰기, 셈하기를 잘하지 못한다.

43

국어능력과 계산능력이 또래에 비해 우수하다.

49번 문항이 그렇다일 경우: 0점

64번 문항이 전혀 아니다일 경우 1점

중등 검사지: 문항 42번과 49번의 검사 결과가 각각 전혀 아니다또는 매우 그렇다일 경우 1점, 62번 문항이 전혀 아니다일 경우 1점으로 환산된다.(최대 2점)

사례1) 신뢰도 불량(2점)

문항42번과 49번의 검사 결과가 각각 전혀 아니다인 경우: 1점

번호

문 항

전혀

아니다

조금

그렇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42

이 검사에 나는 솔직하게 답변하고 있지 않다.

49

이 검사에서 한 번도 거짓말을 한 적이 없다.

62번 문항이 전혀 아니다일 경우: 1점

사례2) 신뢰도 다소 불량(1점)

42번은 매우 그렇다’, 49번은 전혀 아니다인 경우: 0점

번호

문 항

전혀

아니다

조금

그렇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42

이 검사에 나는 솔직하게 답변하고 있지 않다.

49

이 검사에서 한 번도 거짓말을 한 적이 없다.

62번 문항이 전혀 아니다일 경우: 1점

4-1

4-3

4-2

검사지를 일괄로 바로 등록할 경우 검사지별 일괄등록 버튼을 클릭하면

4-1

같은 팝업창이 나타난다.

※ (1차검사) 일괄등록 시 1차 검사 미실시 학생만, (재검사) 일괄등록 시에는 1차 검사는 실시하고 재검사만 미실시한 학생에 한하여

4-1

팝업 창에 나타난다.

4-2

학생 별로 문항에 대한 답변을 기입한다.

4-3

저장버튼을 클릭하여 기입한 답변을 저장 한다.

4-4

닫기 버튼을 클릭하여 팝업을 닫는다.

유의 사항

온라인으로 미참여한 학생에 대해서만 일괄등록 및 엑셀파일을 업로드 할 수 있다.

◦ (참고) 검사 입력 방법

- 방법1: 학부모(초1, 초4), 학생(중1, 고1)이 온라인 참여(http://mom.eduro.go.kr)

- 방법2: 서면으로 검사 후 교사가 입력

개별등록, 엑셀파일 업로드, 일괄등록

5-1

5-2

5-3

5-4

5-5

서면검사(오프라인 검사) 자료(엑셀파일)를 업로드 하는 경우, 검사지별 업로드 버튼을 클릭하면

5-1

와 같은 팝업 창이 나타난다.

※ (1차검사) 업로드 시 1차 검사 미실시 학생만, (재검사) 업로드 시에는 1차 검사는 실시하고 재검사만 미실시한 학생에 한하여

5-1

팝업 창에 나타난다.

5-2

업로드양식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여 양식을 내려 받아서 작성한다.

5-3

찾아보기 버튼을 클릭하여 작성된 자료파일 (엑셀파일)을 업로드 하면 자동으로 정리되어 내용이 등록된다.

5-4

저장버튼을 클릭하여 데이터를 저장한다.

5-5

자료 저장 후 팝업 창을 닫는다.

유의 사항

일괄등록 및 (엑셀)업로드 시 예/아니오 답변 문항의 경우, 예는 ‘1’로, 아니오는 ‘0’으로 입력한다.

7-2

7-1

검사를 완료한 후, 학생에 대한 학적이 변경되었다면 학적(반 정보) 현행화 버튼을 클릭 한다.

학적이 변경된 학생은 성명 부분이 노란색으로 표시

재학생 외 검사결과 버튼을 클릭하고 재학생 외 검사결과를 확인한다.

관할 시·도교육청에서 원시자료 삭제 시에는 확인 불가

7-1

재학생외검사결과 팝업 창이 뜨면

7-2

조회/삭제버튼을 클릭하여 검사 내용을 확인하고 출력할 수 있다.

유의 사항

재학생외검사결과: 당해년도 정서행동특성검사 이후 학적이 변경된 학생에 대한 검사결과 현황으로, 유예, 면제, 제적, 자퇴, 퇴학, 유학, 휴학 등의 학생이 해당 된다.

검사를 실시한 학교에서만 조회 가능

2)

반별 검사결과

메뉴경로

[장학-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담임교사)-검사및결과관리-반별검사결과]

개 요

반별 검사결과를 조회한다.

검사년도, 학년, 반을 선택하고 조회 버튼을 클릭하면 검사 결과가 조회된다.

판정결과 값을 클릭하여 팝업 창에서 판정에 대한 세부 값을 확인할 수 있다.

통계적용 버튼을 클릭하여 통계에 최종 적용할 검사결과를 선택할 수 있다.

마감 버튼을 클릭하여 반별 검사를 마감한다.

유의 사항

재검사 결과를 검사결과 통계 자료에 반영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통계적용 버튼을 클릭하여야 한다(기본적으로 1차 검사결과가 통계에 적용되어 있음).

검사결과 점수는 단순 합계가 아님(교육부 관리매뉴얼 판정기준 참조)

3)

가정통신문 관리

메뉴경로

[장학-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담임교사)-검사및결과관리-가정통신문관리]

개 요

수령자의 주소관리 및 가정통신문을 출력한다.

검사년도, 학년, 반을 선택하고 조회를 클릭하면 해당 학생명단이 조회된다.

학적주소가져오기(일괄) 버튼을 클릭하여 학생의 학적에 등록된 주소를 일괄적으로 가져온다.

체크박스를 체크 한 후, 학적주소가져오기(선택 학생) 버튼을 클릭하여, 체크한 학생의 학적에 등록 된 주소를 가져올 수 있다.

체크박스를 체크 한 후 교사의견 버튼을 클릭하여, 교사의견 등록 팝업창이 뜨면 교사의견을 등록 후 저장 버튼을 클릭하여 저장한다.

주소찾기버튼(❻)을 클릭하여 우편번호 검색 팝업창이 뜨면 수정할 주소를 확인하고, 주소수정 버튼을 클릭하여 수정한다.

가정통신문을 출력 할 학생을 체크 후, 가정통신문출력 버튼(➑)을 클릭하면 문의처등록 팝업창(➒)이 나타난다.

문의처등록 팝업창에서 가정통신문에 등록될 성명과 전화번호를 입력하고, 단면 혹은 양면으로 출력 방식을 선택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가정통신문이 RD 화면으로 조회된다.

출력 방식의 기본값은 양면출력이다.

유의 사항

초등 학부모 온라인 검사 시, 학부모에게 나이스 교무/학사에 입력된 주소 기준으로 보여주며, 필요 시 원하는 주소로 변경한다.

교사의견의 경우 담임, 업무담당자 모두 등록이 가능하며, 미리 등록 된 교사의견이 있는 상태에서 교사의견을 등록하게 되면 기존의 교사의견은 삭제되고, 신규로 등록한 교사의견만 저장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교사의견이 등록된 학생은 학생성명부분이 노란색으로 표시된다.)

교사의견을 등록하지 않으면 가정통신문 출력시 교사의견란 자체가 삭제되어 출력된다.

가정통신문은 안내장, 성격특성결과, 정서행동특성결과 총 3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조회된 가정통신문을 출력할 수 있다.(다운로드는 PDF만 가능하다.)

가정통신문의 첫 번째 부분으로 주소와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안내, 검사 도구에 대한 설명이 나타난다.

가정통신문의 두 번째 부분으로 검사한 결과에 따른 성격특성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초등학교의 경우 CPSQ-Ⅱ, 고등학교의 경우 AMPQ-가 성격특성결과로 나타나며, 내용은 아래와 같다.

1. 나의 대표적 성격 요인 이해하기: 검사결과에 따른 6개 항목 중 가장 높은 점수를 가진 항목(변별된 내용)을 중심으로 나의 성격에 대한 총평을 확인할 수 있다.

핵심 성격 및 핵심 성격 의 뜻: 성실성, 자존감, 개방성, 공동체의식, 타인이해, 사회적 주도성 총 6개 항목으로 구분된 성격의 뜻을 확인 할 수 있다.

2. 성격요인의 대표 인물: 6개 항목의 대표인물을 확인하고 내가 찾은 인물을 작성할 수 있다. (출력 후 작성)

3. 성격요인 계발 방안: 6개 항목의 계발방안을 확인하고 나만의 계발 방안을 작성할 수 있다. (출력 후 작성)

가정통신문의 세 번째 부분으로 검사한 결과에 따른 정서행동특성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1. 검사 결과 정서행동문제의 총점: 총점, T점수, 백분위수, 해당 점수에 해당 하는 의미를 확인할 수 있다. (의미는 정상군, 일반관리군, 우선관리군으로 구분된다.)

2. 문제 영역별 적응상황: 검사지별 세부 영역에 대한 원점수와, T점수, 백분위수 등 항목별 검사결과에 따른 의미를 확인 할 수 있다.

(CPSQ-Ⅱ: 부모자녀관계, 집중력부진, 불안/우울, 학습/사회성부진, 과민/반항성의 영역)

(AMPQ-Ⅲ: 심리적부담, 기분문제, 불안문제, 자기통제부진의 영역)

3. 교사의견: 가정통신문관리 메인 화면에서 등록한 교사의견을 확인할 수 있다.

부 록

- 학생학부모 온라인 검사 참여방법 -

Ⅰ.

초등학교(초1, 초4) 학부모

온라인 참여 절차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를 실시하기 전에 학부모용 설명 동영상을 시청하신 후 참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학생·학부모참여통합서비스(www.eduro.go.kr) 접속

학생정서·행동특성 온라인 검사클릭(mom.eduro.go.kr)

2. 학생 소속 학교의 관할 교육청 선택

3. 학부모(초1, 초4) 참여 선택

4. 자녀정보 확인: 학부모(초1, 초4)

5. 검사 참여(초등)

6. 검사 종료

Ⅱ.

·고등학교(중1, 고1) 학생

온라인 참여 절차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를 실시하기 전에 중고등학생용 설명 동영상을 시청하신 후 참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학생·학부모참여통합서비스(www.eduro.go.kr) 접속

학생정서·행동특성 온라인 검사클릭(mom.eduro.go.kr)

2. 학생 소속학교의 관할 교육청 선택

3. 학생(중1, 고1) 참여 선택

4. 본인 확인: 학생(중1, 고1)

5. 검사 참여(중·고등)

6. 검사 종료

교육자료 GM 2018-2

2018년도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 시스템

사용자 설명서

발 행

발행인

한 석 수

발행처

한국교육학술정보원

(www.keris.or.kr)

ISBN

978-89-5984-766-2(93370)

주 소

대구광역시 동구 동내로 64(동내동 351)(701-310)

전화 : (053) 714-0114

팩스 : (053) 714-0198

등 록

제22-1584호(1999년 7월 3일)

인쇄처

(사)중증장애인 맞춤형 일자리제공지원협회

본 내용의 무단 복제를 금함. <비매품>

이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나이스: www.neis.go.kr

사용자 지원시스템: help.neis.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