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연수안내자료(초등학생 학부모 안내 - 가정통신)

2019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 안내문

우리 자녀들의 올바른 성장을 위해 물심양면으로 노력하고 계시는 학부모님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항상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길 기원합니다.

최근 건강에 대한 개념은 단순한 질병예방이나 치료에서 더 나아가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어 신체적인 건강 이상으로 심리정서 발달의 의미와 중요성이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아동기는 개인의 고유한 인격특성이 발달하는 중요한 시기로 자신의 삶을 보다 잘 이끌어가고 타인과 공동체 집단, 환경과의 관계를 원만히 이끌어가기 위한 기본 자질이 형성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 학교에서는 학생 정신건강 증진을 위해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를 실시합니다. 본 검사를 통해 자녀의 성격특성과 아동기에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하는 정서·행동의 발달정도를 평가하고, 개별 성격특성을 양육과 교육에 활용하기 위한 정보 제공과 더불어 어려움이 있는 어린이의 경우 적절한 평가를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안내해 드리고 있습니다. 학부모님의 응답 내용은 비밀이 보장되며, 이 응답으로 인한 학교에서의 불이익은 전혀 없습니다. 응답결과는 자녀의 성격특성과 현재 정서·동 측면에서 연령에 적합한 발달단계에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자료로만 활용될 것이고, 검사결과는 학교생활기록부 및 학생건강기록부에 남기지 않습니다. 검사결과는 추후 각 가정에 우편 발송할 예정이오니, 성격특성검사 결과를 참고하셔서 가정 내에서 자녀의 장점이나 일상생활의 어려움 등에 대해 적극적인 대화의 기회를 가지시길 권장해 드립니다.

우리 학교에서는 학생들의 건강한 성장·발달 지원을 위하여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 지속적인 지원이 필요한 학생을 대상으로 가정 및 지역사회 전문기관과 연계하여 체계적인 관리를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자 합니다. 더불어 학생 개개인의 정신건강관련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하여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겠습니다.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 시행과 관련하여 학부모님들의 이해를 돕고자 검사 및 지원내용을 첨부하오니 참고하시고, 가정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당부 드립니다.

<2019년 학생 정서·행동발달 지원내용>

관련 사항 문의처: ○○학교 ○○○ (전화 000-0000)

구분

담당

추진 내용

학생정서ㆍ행동

특성검사

학교

* 대상: 초등학교 1・4학년 전체 학부모

* 도구: 아동 정서ㆍ행동특성검사지(CPSQ-II)

* 검사결과 분석 후 성격 특성 및 전문기관 심층평가가 필요한 학생 파악

심층평가

전문기관

* Wee센터, 정신건강복지센터, 의료기관 등 상담 및 검사

추후관리

(개별상담)

학교 및 가정,

전문기관

* 관심군: 학교 내 지속관리 및 전문기관에 의뢰치료지원

정서행동발달문제와 관련한 개별상담 및 치료 지원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를 실시하기 이전에 학부모용 동영상 설명 자료를 미리 시청하신 후 검사에 참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4. 연수안내자료(중고등학생 학부모 안내 - 가정통신)

2019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 안내문

우리 자녀들의 올바른 성장을 위해 물심양면으로 노력하고 계시는 학부모님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항상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길 기원합니다.

최근 건강에 대한 개념은 단순한 질병예방이나 치료에서 더 나아가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어 신체적인 건강 이상으로 심리정서 발달의 의미와 중요성이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청소년기는 개인의 고유한 인격특성이 발달하는 중요한 시기로 자신의 삶을 보다 잘 이끌어가고 타인과 공동체 집단, 환경과의 관계를 원만히 이끌어가기 위한 기본 자질이 형성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 학교에서는 학생 정신건강 증진을 위해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를 실시합니다. 중·고등학교 학생들은 정해진 매뉴얼 절차에 따라 학교에서 자가 평가하게 됩니다. 본 검사를 통해 자녀의 성격특성과 청소년기에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하는 정서·행동의 발달정도를 평가하고, 개별 성격특성을 양육과 교육에 활용하기 위한 정보 제공과 더불어 어려움이 있는 학생의 경우 적절한 평가를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안내해 드리고 있습니다. 학생의 응답내용은 비밀이 보장되며, 이 응답으로 인한 학교에서의 불이익은 전혀 없습니다. 응답결과는 학생이 현재 정서·행동 측면에서 연령에 적합한 발달단계에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자료로만 활용될 것이고, 검사결과는 학교생활기록부 및 학생건강기록부에 남지 않습니다. 검사결과는 추후 학교에서 일률적으로 전체학생을 대상으로 검사 결과지와 안내 자료를 밀봉하여 각 가정에 개별적으로 우편 발송할 예정이오니, 성격특성검사 결과를 참고하셔서 가정 내에서 자녀의 장점이나 일상생활의 어려움 등에 대해 적극적인 대화의 기회를 가지시길 권장해 드립니다.

우리 학교에서는 학생들의 건강한 성장·발달 지원을 위하여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 지속적인 지원이 필요한 학생을 대상으로 가정 및 지역사회 전문기관과 연계하여 체계적인 관리를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자 합니다. 더불어 학생 개개인의 정신건강관련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하여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겠습니다.

2018년도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 시행과 관련하여 학부모님들의 이해를 돕고자 검사 및 지원내용을 안내하오니 참고하시고, 가정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당부 드립니다.

<2019년 학생 정서행동발달 지원내용>

구분

담당

추진 내용

학생정서·행동

특성검사

학교

* 대상: 중학교 1학년, 고등학교 1학년 전체 학생

* 도구: 청소년 정서·행동특성검사지(AMPQ-III)

* 검사 결과 분석 후 성격 특성 및 심층평가가 필요한 학생 파악

심층평가

전문기관

* Wee센터, 정신건강복지센터, 의료기관 상담 및 검사

추후관리

(개별상담)

학교 및 가정,

전문기관

* 관심군: 전문기관에 의뢰치료

정서·행동발달문제와 관련한 개별상담 및 치료 지원

관련 사항 문의처: ○○학교 ○○○ (전화 000-0000)

17 학생 개인정보 제공 동의서 양식

개인정보 제3자 제공 동의서식(안)

[제공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가. 학교(전입(출)교)는 아래와 같은 내용으로 개인정보를 전출(입)교에 요청(제공)하고자 합니다.

- 성명, 학교명, 학년 반, 정서행동특성검사 결과 및 관리현황

[개인정보 제공 목적]

가. 학교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개인정보를 요청(제공)합니다.

- 학생교육 및 생활지도, 학생정서행동발달 지원을 위한 전문기관 연계 등 지속관리

[개인정보 보유기간]

가. 수집된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은 당해 학교 재학 시 또는 개인정보 삭제 신청 시까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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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자에게 제공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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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

만 14세 미만 아동인 경우 반드시 법적대리인의 동의가 필요합니다.

년 월 일

보호자(법정대리인)성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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