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학교, 학생 중심 충남 교육을 위한

2019년도 당진교육지원청

Wee센터 운영계획

차 례

1. 목 적 1

2. 추진 방향 1

3. 추진 현황 2

4. 2018년 운영성과 분석 및 2019년 운영방향 3

5. 2019년 Wee센터 프로그램 연간 운영계획 5

6. 학생 대상 프로그램

가. 학교폭력

1) 학교폭력 특별교육 프로그램 7

나. 학교 부적응

1) 학업중단 숙려제 12

2) 꿈키움 멘토링 18

3) 학생상담자원봉사제 22

다. 정서 위기

1) 학생 정서행동특성검사 심층평가 26

2) Wee센터 정신과 자문의 30

라. 새학기 상담주간 운영 33

7. 학부모 대상 프로그램

가. 학부모 특별교육 38

8. 교사 대상 프로그램

가. 생명존중 및 자살 예방 교육 42

나. 상담 역량강화 연수 및 슈퍼비전 45

다. Wee클래스 컨설팅 48

9. 지역 연계 프로그램

가. Wee센터 홍보활동 52

나. 당진시와 함께하는 연계활동 54

10. 부 록

주요 연계기관 현황 57

Wee클래스 자가점검표 60

1.

목 적

1. 위기학생에게 종합적 지원서비스를 One-Stop으로 제공하여 가정 복귀 및 사회적응지원

2. 다양한 상담서비스, 정보제공 및 안내를 통해 긍정적 자아형성과 적응력 향상으로 건전한 성장 지원

3. 위기극복을 위한 지역사회의 시설, 자원간의 유기적인 연계협력체제 구축 및 운영

2.

추진방향

1. 정부 3.0추진 방향에 따른 개방공유소통협력의 가치 확산

2. 연수를 통한 상담의 질 향상으로 Wee센터 운영의 다양화

3. Wee클래스, Wee스쿨과의 연계운영 체제 강화

4. 대안교육(특별교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운영

5. Wee클래스 미설치교에 순회상담(개인 및 집단상담) 실시

6. 내담자 편의성 제고하여 주말, 야간상담 및 방문상담 실시

3.

추진현황

1. Wee센터 일반현황

가. 연 혁

년 월 일

연 혁 개 요

2010. 12. 23

- 충청남도당진교육지원청 Wee센터 개소

2013. 12. 20

- 충청남도당진교육지원청 및 Wee센터 이전

- 충청남도교육청 선정 우수 Wee센터 표창

2014.

- 충청남도교육청 선정 우수 Wee센터 선정

2015.

- 협력 네트워크 구축 공동협약 (공감심리발달지원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 남부행복나눔복지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두드림 정신건강의학과, 당진가족상담센터, 미래아이발달교육센터, 북부행복나눔복지센터, 지역아동센터 연합회, 당진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당진시 보건소)

- 2015년 교육부 시행 전국 Wee센터 평가 우수 센터 선정

2016.

-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 및 자살예방업무협약 체결

2016년 교육부 시행 전국 Wee센터 평가 우수 센터 선정

나. 직원현황

구분

센터장

담당

장학사

Wee센터 실장

전문

상담교사

임상

심리사

전문

상담사

총계

1

1

1

2

1

4

10

다. 시설현황

구 분

사무실

개인

상담실

가족

상담실

놀이

치료실

푸드

치료실

자료실

교육실

교육실

총 계

실 수

1

2

1

1

1

1

1

1

9

면적(㎡)

38.88

각 6.3

10.8

20.16

7.92

9.9

30.78

53.13

184.17

라. 업무분장

센터장

(교육과/체육인성건강과장 겸임)

Wee센터 사업팀

[Wee센터 기본사업 운영]

실장, 교사 1명, 상담사 2명

Wee센터 위기대응팀

[학교 위기 대응 사업 운영]

실장, 교사 2명, 상담사 2명, 임상심리사 1명

담당장학사

(학교생활문화팀)

Wee센터 실장

(전문상담교사)

4.

2018년 운영성과 분석 및 2019년 운영방향

1. 2018년 운영 성과 및 Wee센터 SWOT 분석

가. 2018년 운영 성과

1) 찾아가는 집단상담 및 순회상담으로 Wee클래스 미설치교 상담 적극지원

2) 2018년 정서행동특성검사 관심군 2차 조치율 100% 완료

3) 정신의학과 전문의를 Wee센터 자문의로 위촉하여 위기상황 시 치료적 방향 제시 및 즉각 개입 실시

4) 다양한 매체 및 캠페인 등의 홍보활동으로 Wee센터 인지도 상승

나. Wee센터 SWOT 분석

강점

약점

1. 위센터 업무 수행을 위한 인력 확보 및 상담역량 발휘 가능한 업무 지정

2. 개인, 집단 상담 등의 상담실적 우수

3. 꿈키움 멘토링, 학생상담자원봉사제 등의 지역사회 인력의 적극적 협조

1. 교육 및 문화 인프라 부족으로 연계 체험처 부족

2. 당진지역 특성을 반영한 프로그램 미흡

3. 정신과 자문의 업무 일정으로 인한 적극적인 협조의 어려움

기회

위협

1. 찾아가는 상담, 순회상담을 통해 Wee클래스 미설치교 적극 지원

2. 지역사회 유관기관과 원활한 소통과 협조 지속

3. Wee센터 정신과 자문의 사업 확대

1. 다문화 학생의 언어 및 학교 적응 문제 증가

2. 유입인구 및 유동인구 증가로 학생의 전출입 증가

3. 자해 및 자살시도 등 정신적 위기학생 증가 및 저연령화

2. 2019년 운영방향 설정

가. 지역민 대상 찾아가는 상담 및 순회상담 확대

나. 위기학생을 위한 원스탑(One-Stop) 종합지원서비스를 통한 상담서비스 전문화 효율화 및 질적 제고

다. 고위기 학생 지원을 위한 위기 대응 전략 마련

라. 지역사회의 네트워크를 통한 상담인프라 확보 및 연계 효율성 제고

마. 캠페인, 부스운영 등 학생 및 지역민을 대상으로 상담 홍보활동 활성화

5.

2019년 Wee센터 프로그램 연간운영계획

추진내용

추진 일정

비고

1

2

3

4

5

6

7

8

9

10

11

12

*학생대상프로그램

학교폭력특별교육프로그램

학업중단숙려제

꿈키움멘토링

학생상담자원봉사제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심층평가 및 사후관리

Wee센터 정신과 자문의

상담주간 운영

*학부모 대상 프로그램

학부모 특별교육

*교사 대상 프로그램

생명존중 및 자살예방교육

상담역량강화연수

Wee클래스 컨설팅

*지역 연계 프로그램

Wee센터 홍보활동

지역사회 연계활동

운영보고서

Wee센터의 사정에 따라 추후 일정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학생대상 프로그램

학교폭력 특별교육 프로그램

학업중단 숙려제

꿈키움 멘토링

학생상담자원봉사제

학생 정서행동특성검사 심층평가

Wee센터 정신과 자문의

새학기 상담주간 운영

1.

학교폭력 특별교육 프로그램

1. 추진 목적

가. 학교장이 의뢰한 부적응 학생에 대하여 상담, 심리치료 및 체험, 봉사활동 프로그램 등을 실시함으로써 학생의 학교생활 적응 및 비행예방을 지원

나. 심리적인 접근을 통해 청소년들 스스로 문제를 인식하고 바람직한 정체성 확립 및 건전한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함

2. 추진 방향

가. 학교폭력 및 문제행동에 대한 부적절성에 대한 정확한 인식제고

나. 현실적인 문제해결 향상과 자아의 건전한 성장을 도모

다. 긍정적으로 변화된 미래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학교생활에 대한 전반적인 적응력을 향상시켜 학교폭력 및 문제행동을 예방

3. 추진 현황

- 2018년도 특별교육프로그램 진행 현황

학교급

학교폭력(가해)

학교폭력(피해)

초등학교

3

4

중학교

17

3

고등학교

15

1

35

7

4. 학교폭력 가·피해학생 특별교육 세부운영방침

가. 대상

1)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에서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제 17조 제 1항 제 5호 이상의 조치를 받은 학생

2) 학교폭력 피해학생으로서 특별교육 프로그램 참여를 희망하는 학생

나. 운영 과정

1) 1일, 5일(1주), 10일(2주)과정

가) 목요일까지 공문으로 접수된 건에 대하여 월요일부터 실시

나) 1~5일, 10일 특별교육 경험학생이 학교 복귀 후 재 위탁 사안 발생 시에는 최대 10일까지 가능하나 이후에는 지속적인 개인상담 의뢰가 효과적임

다) 특별교육 프로그램 진행시 공휴일은 위탁일수에 포함 됨

2) 신청 및 종료

가) 공문접수 특별교육프로그램 일정 및 프로그램 협의 특별교육프로그램 실시 이수확인서 송부 후속 집단상담 프로그램 및 캠프 참여로 추수상담운영

3) 학생관리

가) 오리엔테이션 실시 : 두발, 교복착용 등 프로그램 참여시 지켜야 할 것들에 대한 서약서 작성

나) 내부 규정에 의한 담임제 운영 :

- 전문교육 프로그램 운영은 물론 교육생들의 상담 및 행동관찰, 지도 등 전반적인 생활지도 및 관리

- 출석관리원칙 : 특별교육 진행시 특별한 상황을 제외한 무단결석 및 조퇴의 경우 교육 미이수로 처리됨

다) 센터 내 흡연, 폭력 시 경고조치 후 반복 시 교육을 취소할 수 있음

라) 교육 중 휴대폰은 센터 내에서 보관하는 것을 원칙으로 함

마) 점심시간, 쉬는 시간에는 센터 내에서 휴식을 취하는 것을 원칙으로 함

바) 프로그램 이수 후 전화 추수 상담 및 Wee센터 내 운영되는 다른 프로그램 연계

다. 가해학생 특별교육프로그램 세부 내용

연번

영 역

프로그램 목표 및 세부 활동 내용

1

개인상담

프로그램 목표

객관적인 자기이해를 증진시킨다.

세부 활동 내용

특별교육 프로그램 규칙과 목표

자기소개 시간 나는 어떤 사람인가?

간이 문장완성검사, 대인관계지도

2

학교폭력 예방교육

프로그램 목표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의 전반적인 내용과 폭력에 대한 개념을 이해한다.

세부 활동 내용

학교폭력 단어 카드 분류

진실 혹은 거짓

영상을 통한 학교폭력 이해

3

자아존중

자기탐색

프로그램 목표

있는 그대로의 자신의 모습과 특성을 알고 긍정적인 자기상을 가질 수 있도록 하고, 성취감과 자신감을 가질 있도록 한다.

세부 활동 내용

자랑거리와 장점을 마인드맵으로 표현하기

미술활동, 놀이 활동(보드게임), 원예활동

마음챙김 명상- 나를 위한 기원의 말

4

봉사활동

프로그램 목표

지역사회에 관심을 가지고 인성교육을 통해 배려와 공동체의식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세부 활동 내용

복지시설 방문 및 체험

동물보호소 방문 및 체험

5

진로탐색

프로그램 목표

진로 목표를 구체적으로 설정하고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동기를 높인다. 일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진로에 대한 바람직한 가치관을 가진다.

세부 활동 내용

내가 알고 있는 직업 빙고

이런 것이 중요해요

인생 곡선

나의 미래 계획 세우기

6

창의적 체험

프로그램 목표

개개인의 소질과 잠재력을 계발 . 신장하고 흥미와 소질을 파악하여 자기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도록 한다.

세부 활동 내용

숲, 미술관 체험

도예활동. 원예활동을 통한 자기 작품 만들기

7

적응교육

프로그램 목표

교육에 대한 자기평가 및 각오를 다지고 특별교육 과정을 통해 배운 점을 정리한다.

세부 활동 내용

자아선언문 쓰기

마음을 담은 편지

특별교육 소감문

1)학교폭력 가해학생 특별교육 5일(1주), 10일(2주) 프로그램

요일

시간

1일(월)

2일(화)

3일(수)

4일(목)

5일(금)

09:00

09:50

입소식

오리엔테이션

개 인 상 담

10:00

11:50

학교폭력예방

교육

자아존중

-마인드 맵 그리기

창의적 체험

- 자기 작품 만들기

자아존중

-내 마음의 날씨

봉사활동

(동물보호소,

복지시설 방문)

12:00

13:00

점 심 시 간

13:00

15:00

심리검사

회복적 반성문

미음챙김 명상 나를 위한 기원의 말

진로탐색-

인생곡선. 미래계획

적응교육

-나는 어떤 사람일까?

(자아선언문 쓰기)

15:00

15:30

청 소 및 일 정 마 무 리

수료식

요일

시간

월(6일)

화(7일)

수(8일)

목(9일)

금(10일)

09:00

09:50

개 인 상 담 및 미 션 수 행

10:00

11:50

적응교육

-마음을 담은 편지

마음챙김 명상

-토닥토닥 손

창의적 체험

-자기 작품 만들기

창의적 체험

-숲 체험

진로탐색

-간!즉!구!진!

(계획세우기)

12:00

13:00

점 심 시 간

13:00

15:00

학교폭력예방 교육(2)

자아존중

- 보드게임 활동

자아존중

- 미술활동

봉사활동

(동물보호소, 복지시설 방문)

적응교육

-특별교육 소감문 쓰기

15:00

15:30

청 소 및 일 정 마 무 리

수료식

2) 학교폭력 피해학생 특별교육 4일(1주) 프로그램 마음챙김 사랑법

요일

시간

1일(월)

2일(화)

3일(수)

4일(목)

09:00

입소식

오리엔테이션

개 인 상 담

10:00

마음챙김 사랑법 알아보기

자신에게 친절하기2

저항다루기, 받아들이기

수치심 다루기

11:00

자신에게 친절하기1

나도 그래

마음

어려운 관계 다루기

삶의 가치와 감사

12:00

점 심 시 간

13:00

모래놀이1

모래놀이2

모래놀이3

모래놀이4

14:00

마음챙김

감정다루기

반전스토리

나에게 감사하기

5. 기대효과

가. 특별교육프로그램을 통해 내담자들의 억압된 감정을 해소하고, 자신감과 자존감을 향상시켜 긍정적인 자아상을 형성하도록 한다.

나. 분노감과 스트레스 해소를 통해 의사소통능력을 증진시키고 공 격적인 성향을 감소시켜 비행이나 학교폭력을 예방한다.

다. 자기이해를 통해 막연한 미래의 진로를 구체화시켜 현실적인 대 안을 세운다.

라. 자신을 사랑하고 아끼는 마음을 가지며 다른 사람과 사회를 긍 정적으로 바라보는 올바른 시선을 가지게 하며 건강한 공동체의 구성원이 되도록 한다.

2.

학업중단 숙려제

1. 추진 목적

가. 학업중단으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에 대한 신중한 고민 을 통해 성급한 학업중단 예방

나. 학업중단 위기 학생에 대한 학교와 교육청 등의 연계 지도를 통 해 학교 적응력 향상 및 학업중단 최소화

2. 추진 배경 및 법적 근거

중등교육법 제28조(학습부진아 등에 대한 교육)

제28조(학습부진아 등에 대한 교육)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다음 각 호의 구분에 따른 학생들을 위하여 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수업일수와 교육과정을 신축적으로 운영하는 등 교육상 필요한 시책을 마련하여야 한다.  <개정 2016. 2. 3.>

1. 성격장애나 지적(知的) 기능의 저하 등으로 인하여 학습에 제약을 받는 학생 중 에 따른 학습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로 선정되지 아니한 학생

2. 학업 중단 학생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제1항에 따른 학습부진아 등에 대한 교육의 체계적 실시를 위하여 실태조사를 하여야 한다.  <신설 2016. 2. 3.>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제1항에 따른 학습부진아 등에 대한 정책에 필요한 예산을 지원할 수 있다.  <신설 2016. 2. 3.>

교육부장관 및 교육감은 제1항에 따른 학습부진아 등을 위하여 필요한 교재와 프로그램을 개발ㆍ보급하여야 한다.  <신설 2016. 2. 3.>

교원은 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제1항에 따른 학습부진아 등의 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관련 연수를 이수하여야 하고, 교육감은 이를 지도ㆍ감독하여야 한다.  <신설 2016. 2. 3.>

학교의 장은 학업 중단의 징후가 발견되거나 학업 중단의 의사를 밝힌 학생에게 학업 중단에 대하여 숙려할 기회를 주어야 한다. 이 경우 학교의 장은 그 숙려기간을 출석으로 인정할 수 있다.  <신설 2016. 12. 20.>

제6항에 따른 학생에 대한 판단기준, 숙려기간, 숙려기간 동안의 출석일수 인정 범위 등에 필요한 사항은 교육감이 정한다.  <신설 2016. 12. 20.>

[전문개정 2012. 3. 21.]

3. 추진 방향

가. 학업중단 위기 요인별 맞춤형 상담 서비스 지원을 통한 운영 내 실화

나. 학업 중단을 고려하는 학생들에 대한 부정적 인식 개선

다. 공부 이외 학교에서 얻을 수 있는 다양한 가치와 기회 인식

라. 관할 학교와 적극적인 정보 공유로 학업중단 예방 효율성 향상

마. 지역기관과의 협력으로 학업중단 이후의 연계를 통한 추후지도

4. 추진 현황(2018년)

학교급

의뢰

교육참여

복교

불참

중단

복교율

중학교

4

4

4

100%

고등학교

17

14

12

3

2

71%

21

18

16

3

2

76%

5. 세부운영방침

가. 적용 대상

1) 학업중단 위기에 처해있다고 판단되는 초··고 학생 및 학업중단 의사(구두·자퇴원 제출)를 밝힌 초·중학생(유예), 고등학생(자퇴, 퇴학)

2) 학교생활 관찰, 상담 등으로 발견된 위기 징후와 학교 부적응 진단 결과 등을 종합하여 학교장이 판단한 학생

3) 담임교사, 상담교사, 전문상담사, 진로교사 등이 협업을 통해 진단한 학생

4) 무단결석 5일 이상, 누적 10일 이상인 학생

5) 검정고시 응시를 위하여 학업중단 의사를 밝힌 학생

나. 적용 제외 대상

1) 연락두절, 행방불명 등으로 숙려제 운영이 불가능한 학생

2) 질병, 병원치료, 발육부진, 사고, 해외출국(유학), 미인정유학 등으로 부득이하게 학업을 중단하는 학생(단, 고위험군 자살학생이 병원치료를 하는 경우에 본인의 의사에 따라 숙려제 운영 가능)

3) 학교폭력등으로 출석이 정지되어 무단결석으로 처리된 학생

4) 학교폭력, 학교규칙 위반을 사유로 퇴학하게 된 학생(해당 학생이 연락두절인 경우 보호자 동의서를 받고 학업중단숙려제 운영)

특수교육대상자가 학업중단 숙려를 희망하면 특수교육관련 전문가가 포함된 학업중단예방위원회의 심의를 거치도록 한다.

다. 운영절차

단계

내 용 (담당)

비 고

ㆍ숙려 대상학생 파악(담임/상담교사)

ㆍ자퇴의사 표현 학생

ㆍ중단징후 발견 학생

ㆍ학생 및 보호자 상담(담임/상담교사)

ㆍ학부모 내교 상담

ㆍ학업중단숙려제 안내(담임/상담교사)

ㆍ목적, 기간, 방법 등

ㆍ학업중단 숙려제 서류 구비(학교담당자)

- 숙려제 시작 전 제출(서식 3,4)

- 학업중단이 심각하게 우려되는 경우

학교밖청소년개인정보제공동의서 함께 제출

ㆍ학업중단숙려제 서류(학교보관용)

- 개인정보 제공 동의서(서식3)

- 학업중단숙려제 신청서(서식4)

- 학교밖청소년개인정보제공동의서

학업중단예방위원회 심의

ㆍ학교위기관리위원회(솔루션위원회) 심의

운영여부를 위원회 심의를 거쳐 결

ㆍ숙려기관 선정(학생/학부모/Wee클래스)

ㆍ학생 의견 존중

기관과 사전 협의(학교담당자)

학생실태, 숙려기간, 프로그램 협의

ㆍ숙려요청공문 발송(학교담당자)

ㆍ숙려 상담 및 프로그램운영(기관)

ㆍ학부모 상담(기관)

숙려 상담 및 프로그램 참가(학생)

ㆍ주1회 이상 학생과 연락(담임/Wee클래스)

ㆍ주1회 이상 기관과 연락(담임/Wee클래스)

ㆍ학생실태/희망 반영

ㆍ학부모 프로그램 동참(필요시)

주 1회 이상 참여

ㆍ학생안전/소재 파악

ㆍ학생 상태/변화 확인

ㆍ상담확인서 발송(숙려운영기관)

ㆍ종료 후 즉시

ㆍ학업지속/학업중단 여부 확인

(담임/학교담당자)

ㆍ숙려기간 출결 재정리(담임/출결담당)

ㆍ주기적 상담(담임/상담교사)

ㆍ학교 적응 지원

ㆍ학적정리(학적담당)

ㆍ학업중단 시 즉시 또는 일주일이내 [나이스-장학-학업중단위기학생관리-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연계학생등록]

ㆍ학업중단학생 등록(학교담당자)

라. 운영 기간

1) 학업중단숙려제 운영 기간의 산정은 운영 시작일과 종료일을 기준으로 하며, 숙려 기간 내 공휴일(토, 일 포함), 학교 출석일, 방학, 시험기간 등은 숙려기간으로 산입함

2) 숙려제 운영 기간은 최소 1주일 이상, 최대 7주 이하로 운영하며, 회 당 2주 이상 4주 이하를 권장함

3) 숙려의 기회는 학생 1인당 연간 2회(학기당 1회 권장), 연간 최대 7주 이하(49일)로 함

4) 학생과 학부모의 요청에 의한 숙려 조기 종료 및 기간 연장은 회당 최소 1주일, 연간 7주 이하 기간 내에서 학교의 장이 결정함

마. 고위험군(자살) 학생 치료 지원에 따른 출결 처리

1) 대상: 자살 및 자해시도학생, 정신건강 문제로 전문적 치료를 요하는 학생(정신과 입원치료, 통원치료, 심리치료기관의 심리상담 등)

2) 방안: 학업중단숙려제 대상에 포함하여 연간 50일 미만까지 출석 또는 인정결석(Wee클래스 프로그램 참여만 출석, 나머지는 인정결석)

3) 절차: 증빙자료를 근거로 학업중단예방위원회 또는 학교위기관리위원회(솔루션위원회)를 개최하여 고위험군 학생 치료지원 학업중단숙려제 대상자로 결정함

4) 증빙자료: 사전-진단서, 진행-진료확인서(진료내역서), 심리치료 확인서 등(각종 증빙자료 발급기관에 대한 조사 및 확인을 통해 학교 자체적으로 신뢰성 확보)

5) 장기 입원하는 경우(예시: 28일 동안 입원이 필요하다는 진단서를 제출하고 입원하는 경우)

가) 원칙적으로 학교 내 위클래스 등을 활용하여 학업중단숙려제 4주를 적용하여 운영

나) 학업중단숙려제 담당자는 1주일에 1회 이상 방문 또는 전화상담을 통해 내용을 확인 및 기록하여 기존의 학업중단숙려제에 준하여 운 영(입원치료 내용은 진료확인서 등 증빙자료 첨부)

다) 장기 입원하는 경우에는 인정결석으로 처리

6) 통원 치료하는 경우

가) 학교 내 위클래스 또는 위센터 등을 활용하여 학업중단숙려제를 적 용하여 운영

나) 1주일에 1일을 통원치료 하는 경우: 통원치료를 한 1일을 숙려제 프로그램에 참여한 것으로 인정하되, 1주일에 1회 이상 전화 상담 등 을 실시한다.(통원치료 내용은 진료확인서 등 증빙자료 첨부)

다) 위와 같이 운영한 경우 인정결석으로 처리

7) 고위험군 학생이 장기 입원이나 통원 치료를 하지 않는 경우

가) 기존의 학업중단숙려제 프로그램과 동일하게 1주일 1일 이상 학업 중단숙려제 프로그램에 참여한 경우 출석(Wee클래스 프로그램에 참여한 날짜만 해당) 또는 인정결석으로 처리

바. 프로그램 구성

영역

프로그램 내용

개인상담

·학업중단 주 호소 원인 파악과 상담목표 및 전략 세우기

·학생의 상황과 문제의 속성을 고려하여 맞춤식 상담

심리검사

·성격의 장점과 단점 확인, 직업흥미 유형 및 범위 확인, 일반적 적성과 능력 진단, 희망 진로의 선택 범위나 선호도 탐색, 일과 직업에 대한 가치관 확인 등 진로직업 관련 심리검사의 활용

심리치료

·위기 학생에 대한 정신건강의학과 연계로 심리치료 실시

진로탐색

·즉흥적이거나 정보가 부족한 상태에서의 진로 선택이 아닌 다양한 측면을 고려하여 종합적인 관점으로 진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지도

진로체험

·진로 선택의 이해와 도움을 주기 위한 기관 방문하여 체험

·요리제과제빵학원, 힐링연구소(예능계 학생의 무대경험), 공방(다양한 공예체험), 중장비학원, 미용학원, 간호학원 등 학업중단숙려 학생의 진로에 맞게 방문하여 체험

대안위탁기관 연계

·요리제과제빵학원, 미용학원 등 위탁기관 안내 및 견학

협력기관 방문

·당진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내 학교밖지원센터 안내 및 견학으로 검정고시에 대한 실제적인 도움 받기

·진로 관련 학교 및 기관 방문하여 관련자 인터뷰를 통한 구체적인 탐색으로 실질적인 진로 파악하기

정서지지

·다양한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학생에게 정서적 지지를 통하여 안정감을 제공하여 자신의 상태를 알아차릴 수 있는 기회를 제공

. 프로그램

영역

프로그램 내용

1주

1회기

개인상담

·학교부적응 원인 탐색 및 라포형성

2회기

개인상담 및 정서지지

·나와 친구되는 시간 / 토닥토닥 손

·자신에게 친절하기 / 나도그래 마음

2주

3회기

심리검사 및 개인상담

·한국형에니어그램 성격유형 검사 및 해석

·나의 성격의 장점 찾기 및 장점개발 퍼즐

4회기

진로탐색

·나의 직업가치관 탐색

3주

5회기

문화체험 활동

·다양한 문화(영화, 공연, 전시회 등) 체험 실시

6회기

직업체험 활동

·공예(도자기, 라이스클레이 등)체험 및 요리체험 등

4주

7회기

직업 관련 기관 방문

·직업과 관련된 학원이나 기업체 견학 및 담당자 인터뷰

8회기

협력기관 방문

·학교밖지원센터 검정고시반 견학 및 새로운 출발을 위한 마음 다지기

프로그램 내용은 진행과정에 의해 일부 수정, 보완될 수 있음

6. 기대효과

가. 학업중단 예방으로 행복하고 안전한 학교 생활을 할 수 있는 기회 제공

나. 학업중단 위기 학생의 학교 적응력 향상을 통한 인적자원 유실 최소화

다. 부적응·학업중단 위기학생 등에게 정상적인 학교생활 지원

3.

꿈키움 멘토링

1. 추진 목적

가. 소극적이고 교우관계의 어려움을 겪는 등 학교생활을 어려워하는 멘티에게 멘토와의 연계를 통해 정서적 지지로 학교생활 적응을 도움

나. 멘토링 활동으로 사회성을 기르고 멘토의 삶의 경험과 지혜를 나누어 문제해결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하여 멘티의 성장을 도움

다. 가족이나 학교 안에서 경험하지 못하는 다양한 경험 등을 멘토와 함께 하면서 학교 및 사회적응력이 향상되고 꿈과 희망을 키워 자신의 삶을 주도적으로 계획할 수 있는 청소년으로 육성함.

2. 추진 방향

가.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멘토의 정서적 지지와 신뢰로운 관계를 기반으로 성장할 수 있는 학생 선정(신규신청자 우선, 학기 중 수시로 신청 가능)

나. 멘티 학생들의 여건, 특성 등을 고려하여 멘토와 결연 추진

다. 지역인사 재능 기부를 통한 사회연계

라. 다양한 체험활동으로 적성과 취미를 개발 및 진로탐색

3. 추진 현황 (2018년)

가. 효과적인 맞춤형 멘토링 연결

1) 멘토 15명과 관내 중·고등학교 부적응 학생 31명 멘토링 연결

나. 지원 현황

1) 꿈키움 멘토단 결연식 및 위촉장 수여식

2) 멘토 역량강화 연수: 인권교육프로그램 1회, 무드등 만들기 연수 1회

3) 직업체험활동: 가죽공예체험 및 요리체험

4) 심리치료 및 지원활동: 무드등 만들기 1회, 원예치료 2회

5) 문화활동: 영화관람, 노래방 및 카페 즐기기 수시 지원, 청소년축제 참여 2회, 나들이 수시로 지원

6) 진로관련 체험: 꿈키움 발표회를 통한 무대경험제공 1회

7) 정서지원: 함께 식사하기, 담소나누기, 간식나누기, 진로상담 등 수시지원

8) 멘토 정기 월례회: 매월 셋째주 월요일

4. 세부운영방침

가. 멘토 대상

1) 교장, 교감, 교사 또는 퇴임 교원, 직장인, 학부모, 종교인, 대학생, 특정분야 전문가, 학창시절 학업중단 위기 경험이 있는 성인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일하시는 분으로 멘토단 구성

나. 멘티 대상

1) 학교생활부적응, 학교폭력, 진로미성숙, 학습부진 등 멘토가 필요한 학생

다. 영역 : 학습멘토, 체험멘토, 진로멘토, 심리멘토 등

라. 운영 방법

활동명

운영방법

활동장소

상담

활동

멘토와 멘티의 1:1 멘토링(필요한 경우 1:2, 1:3 가능)을 운영하여 건강하고 원만한 학교생활에의 적응을 할 수 있도록 지원

멘토와 멘티가 수시로 만날 수 있는 카페 및 식당 등

생활

지도

멘티의 환경여건에 따라 가정에서 부족한 생활지도를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관계형성을 통한 정서 지

멘토와 멘티가 수시로 만날 수 있는 카페 및 식당 등

진로

체험

공예체험: 가죽공예, 도자기공예, 떡공예, 비누공예 등 직업과 관련된 체험활동 지원

관내 공예방 및 체험가능한 장소.

요리체험: 한식, 양식 및 제과제빵을 배우며 직접 경험을 통해 다양한 진로에 대한 숙고를 할 기회를 제

요리 및 제과제빵 학원

원예체험: 흙을 만지면서 정서적 안정감을 갖고 원예로 가질 수 있는 다양한 직업에 대해서 알도록 지원

Wee센터에서 체험지원

대학탐방 및 기업체 견학: 사회생활을 경험하고 직업세계를 이해하기 위한 탐방과 견학으로 직업세계를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관내 대학 및 기업

문화

체험

영화체험: 멘토와 멘티가 함께 영화를 관람하면서 부족한 문화체험의 기회를 제공

관내 영화관

연극체험: 연극관람으로 다양한 문화체험의 기회를 넓혀줌

당진문예의 전당

전시회 및 운동경기 관람: 미술전시나 운동경기를 관람하면서 멘토와 멘티가 여가생활을 즐기고 정서적 유대감이 생길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함

관내 전시회장 및 스포츠 경기장

정서

지지

멘토가 멘티에게 친구와 선배, 엄마의 역할을 하면서 정서지지와 안정감을 가질 수 있도록 도움

관내 식당 및 카페, 공원 등

마. 활동 시간

1) 방과후 운영을 원칙으로 하되, 멘토와 멘티의 여건에 따라 토요일, 휴업일, 방학 등을 활용

5. 추진일정

추진내용

추진 일정

비고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멘토단

구성

멘티파악 및 위촉장 수여

멘토멘티 결연식

멘토링 진로,문화, 예절체험

멘토링역량강화연수

멘토링

월례회

매월 셋째주

월요일

사후

평가회

6. 기대효과

가. 학교폭력 및 학업중단 위기에 있는 중·고등학교 학생들에게 희망을 주어 학교생활 적응력 및 미래의 인생 설계능력 함양에 기여

나. 꿈키움 멘토링에 참여하는 멘토들에게 자긍심 부여

다. 멘티 학생에 대하여 지속적인 관심과 배려로 자존감 향상 효과

라. 우수한 지지적 자원(멘토)을 통한 전인적 학습 모델 제시

마. 멘토링의 정서지지 강화로 새로운 관계 형성 및 학교생활 흥미 발견으로 학교적응 증대

4.

학생상담자원봉사제

1. 추진 목적

가. 학생상담자원봉사자의 협력을 통한 학교 상담활동의 활성화

나. 다양한 상담프로그램 활용을 통한 바람직한 행동 강화

다. 지역사회와 유관기관 연계 협력을 통한 상담 전문성 제고

라. 봉사자의 자아실현 및 청소년 문제에 대한 지역사회 관심 제고

2. 추진 방향

가. 관내 학교 상담활동을 지원하며, 충청남도교육연구정보원으로부터 운영을 지원받는다.

나. 학생상담자원봉사자 모집 및 홍보 선정, 교육, 배치는 교육장과 협의하여 실시하고, 교육감이 위촉한다.

다. 학생상담자원봉사자의 교육은 신규 봉사자 양성을 위한 연수 (기초사전연수, 기초과정연수, 심화과정연수, 상담활동참관)와 기존 봉사자의 역량강화를 위한 연수(자체연수, 지역별 맞춤형 연수, 보수교육, 지도자과정연수)로 구분하여 받을 수 있게 한다.

3. 추진 현황

◦2018년 학생상담자원봉사자 21명, 희망학교에 배치하여 1:1 개인 멘토링 및 집단상담을 지원함 - 총 20개교 300회 786명 대상

영역

상담활동

학교수

봉사자수

집단상담

1:1 멘토링

실시횟수

인원

실시횟수

인원

초등학교

20개교

21명

40회

526명

260회

260명

4. 세부운영방침

가. 신규 학생상담자원봉사자 기초 사전 연수

1) 목적 및 필요성

가) 신규봉사자의 기초교육 연수를 통해 상담 전문성 신장

나) 지역실정에 맞는 교육과정 편성으로 이론 및 상담 기법 연수

2) 방침

가) 지역의 기초사전연수 30시간 이상 (90%이상 출석) 이수

나) 기초사전연수 이수 후 충남교육연구정보원 주관 기초연수 참여

3) 시기 : 2019년 11월 중

나. 학생상담자원봉사자 월례회의

1) 목적 및 필요성

가) 학생상담자원봉사자의 활동에 대한 자체 평가 및 협의, 역량강화 연수

2) 일시: 매월 둘째 주 수요일 10:00~12:00

3) 장소: 당진교육지원청 지원센터동 2층 Wee센터 사랑실

다. 학생상담자원봉사자 상담역량강화를 위한 연수

1) 목적

가) 지역 상담자원봉사자의 상담역량강화

나) 지역실정에 맞는 상담 관련 연수 운영

2) 내용

가) 학생상담자원봉사자 간 자체 연수: 매월 월례회 중

나) 지역단위 맞춤형 연수: 4월 중(교육연구정보원에서 강사비 지원)

다) 교육지원청 주최 연수: 3, 7, 11월 중

라. 학생상담자원봉사자 학교 배치

1) 시기 : 2019년 3월, 9월

2) 대상 : 기존봉사자와 교육감으로부터 위촉장을 받은 2018 신규봉사자

- 기존봉사자는 3월에 배치, 신규봉사자는 9월에 배치

마. 학생상담자원봉사자 신규 모집

1) 기간 : 2019. 9. 2.(월) ~ 9. 27.(금)

2) 자격

가) 학력: 2년제 대졸 이상 또는 고졸 이상 학력의 청소년 상담자격증 소지자

나) 청소년 지도에 결격 사유가 없는 자 (범죄사실조회확인서 제출)

다) 지역교육지원청 학생상담자원봉사자협의회 심의를 거쳐 교육장의 추천을 받은 자

3) 모집 방법

가) 교육지원청 홈페이지 모집 공고

나) 지원서와 상담관련 교육을 이수한 이수증, 상담 자격증 사본을 첨부, 기간 내에 교육지원청으로 제출

다) 서류 심사 후 면접(Wee센터 실장, 학생상담자원봉사자 당진회장, 담당자)

5. 추진일정

추진내용

추진 일정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학교신청 및 배치

상담 봉사활동

교육청주관 연수

연찬회

봉사자 보수교육

신규봉사자모집, 연수

월례회

6. 기대효과

가. 상담 및 치료가 필요한 학생을 조기에 발굴하여 지원할 수 있다.

나. 접근이 어려운 원거리 학교에도 다양한 멘토링 및 집단상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다. 지역사회의 인적 자원을 확보하고, 봉사자들의 역량을 더욱 강화시킬 수 있다.

5.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 심층평가

1. 추진 목적

가. 학생의 성격특성과 긍정적 자원 파악 및 안내

나.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 및 관리체계 구축으로 학생 정서·행동문제 조기 발견 및 악화 방지

다. 학생 정서·행동 문제에 대한 적절한 개입을 통해 학교생활 부적응 학생 예방·관리

라. 학교-지역사회 및 관계부처 공조체제 구축으로 학생 정서·행동 발달지원의 효율성 제고

2. 추진 방향

가. 학생의 성격특성에 맞는 맞춤형 교육적 제안·제시

나. 정서·행동문제 대응, 학교폭력피해 조기발견·관리 등 학생에 대한 학교 내외의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관리기반 조성

다. 자살 징후 등 우선관리 학생에 대한 즉각적인 조치를 위한 지역사회 연계 지원망 구축

3. 추진 현황

가. 2018년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 2차 조치 세부내용

조치내용

학생수

비고

1

일반종결

115명

학교 내 관리

2

Wee센터

단회상담

28명

집단상담

10명

학교방문면담

14명

Wee클래스연계 체험활동

50명

집단심리검사

38명

학생상담자원봉사자 상담

3명

합 계

143명

3

Wee클래스

35명

4

정신건강증진센터

10명

개인상담

5

청소년상담복지센터

25명

개인/집단상담

6

전문기관연계(상담기관, 병의원)

55명

일부치료비지원

7

기타 (학교 내 관리)

5명

합 계

388명

4. 세부운영방침

가. 심층평가(2차 검사) 및 전문가 면담 의뢰

1) 의뢰대상: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 결과 관심군으로 선별된 학생 중 학부모가 동의한 학생

2) 의뢰기간: 추후안내

3) 운영방법

1차 검사(학교)

학교 상(면)담

보호자 동의

심층평가 및 면담 의뢰

온라인/서면검사

관심군으로 분류된 학생 문제유형/심각성 확인

심층평가 또는 전문가 면담 보호자 동의서 작

심층평가 : 학생 및 학부모 추가 심리검사 실시

면담 : Wee센터 상담전문가의 면접상담

심층평가 및 면담 실시

결과 회신

종결 / 사후관리

Wee센터 내방 또는 학교 순회 실시

3차 조치가 필요한 학생 외부기관 연계

검사 결과 학교 회신

사례종결

사후관리

개인상담

집단상담/교육

전문기관연계

체험활동

5. 학생 자살예방 및 정서행동특성검사 사후관리 협의체

가. 목 적

1) 학생의 위험수준에 따라 맞춤형 사후관리 및 지원을 강화할 수 있도록 협의체를 조직·상시관리 체계를 유지하여 조치가 필요한 학생에 대하여 지속적인 사후관리

나. 활 동

1) 심층평가 결과 치료 또는 종합심리검사(Full-battery)등의 조치가 필요한 학생에 대하여 전문기관 연계·의뢰

2) 학생자살예방 및 생명사랑·생명존중 문화 조성

3) 치료비 지원을 통한 상담 및 치료의 적시성·접근성 향상

다. 구 성

1) 내부기관

소속

직위

역할

당진교육지원청

학생생활교육팀장

정서행동특성검사 관련 업무 운영 및 총괄

당진교육지원청

Wee센터실장

2차 검사/면담 실시 및 사례관리

진료비/치료비 지원

당진교육지원청

임상심리사

2차 검사/면담 실시 및 사례관리

전문기관 연계·의뢰

당진교육지원청

사회복지사

치료 및 서비스 연계

당진시보건소

정신건강복지센터

사회복지사

2차 검사/면담 실시

치료 및 서비스 연계

당진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상 담 사

고위험군상담지원

사후관리 프로그램 운영(집단상담 등)

2) 외부기관

소속

직위

역할

공감심리발달지원센터

실 장

학생심리치료지원

당진가족·성통합상담센터

실 장

학생심리치료지원

마음샘아동가족상담센터

상 담 사

학생심리치료지원

아우룸모래놀이

심리상담지원센터

센 터 장

학생심리치료지원

미래아이발달교육센터

상 담 사

학생심리치료지원

6. 기대효과

가. 정신건강 문제 조기 발견 및 조치를 통한 정서·행동 발달 지원

나. 학생 정신건강 관리를 위한 학교-지역사회 연계체계 강화

다. 학생 정신건강 보호·증진에 대한 인식 개선

6.

Wee센터 정신과 자문의

1. 추진 목적

가. 학교 내외 관리체계 및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를 통해 자살고위험군 학생, 정서행동문제를 지닌 학생이 조기에 발견되는 사례 증가

나. 정신과 치료에 대한 오해 등으로 해당 학생이 전문기관으로 연계되지 못하여 2차 피해로 이어지는 사례 빈번

다. 정신의학적 지원체계 구축, 심리치료에 대한 인식개선, 상담인력 역량강화 등을 위한 고위기학생 심리치료 지원 방안 필요

2. 추진 방향

가. 정신적·정서적 고위기학생의 학교적응력 향상을 위해 해당 학생·학부모 대상 심리치료 자문

나. 전문상담인력 대상 연수를 통한 아동·청소년 정신질환 감지능력 향상, 학생·학부모 상담역량 제고

다. 자문의 상담기록, 검사 및 면담결과 등을 토대로 병원연계 또는 Wee센터 상담 및 프로그램 운영 지원

3. 추진 현황

가. 2018년 Wee센터 자문의 운영실적

1) Wee프로젝트 전문상담(교)사 대상 연수 및 사례 수퍼비전: 연 2회

2) 학생 및 학부모 대상 심리치료 자문: 22건

4. 세부운영방침

가. 고위기 학생 심리치료 자문(수시 운영)

1) 정신적정서적 고위기학생의 학교적응을 위해 해당 학생, 학부모 대상 심리치료 자문

- (대상) 담임교사, 상담교사 등이 상담과정을 통해 이상 징후를 발견하거나 학생학부모의 심리치료 자문 요구가 있는 학생

- (절차) 대상 학생 추천(학교Wee 센터 등) 검토최종선정(Wee 센터) 자문*전문기관 연계(자문의) 추수관리(학교Wee 센터 등)

* 자문은 학부모 동시참석을 원칙으로 하며 학생, 학부모의 동의서를 받아 위(Wee) 센터에서 최종 선정

나. 연수 및 사례회의를 통한 전문상담인력 역량강화(분기별 2회)

1) 전문상담인력 대상 연수를 통한 아동·청소년 정신질환 감지능력 향상, 학생학부모 상담 역량 제고

2) 자문의 참석 하에 Wee센터 주도 정기 사례회의를 통한 추정진단 및 개입방향 논의, 전문기관 연계 후속지원방안 마련을 위한 자문

다. 전문기관 연계 협력체계 구축

1) 자문의 상담기록, 검사 및 면담결과 등을 토대로 병원연계 또는 Wee 센터의 상담,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지원

5. 기대효과

가. 정신의학적 지원체계 구축을 바탕으로 심리치료에 대한 인식개선 및 위기학생 치료적 개입의 적시성 확보

나. Wee프로젝트 전문상담인력의 상담역량 제고에 따른 위기학생 조기 선별, 효과적이고 즉각적인 개입을 통한 현장대응력 향상

다. 자문의 면담, 사례회의 결과를 토대로 한 상담 및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위기학생에 대한 지속적인 개입, 학교생활 적응력 향상

7.

새학기 상담주간 운영

1. 추진 목적

가. 새 학년 적응 시기에 학교폭력 등 위기 상황 예방, 학생들의 학교 적응력 향상을 위한 체계화된 상담 서비스 제공

나. 교육기관의 책무성 강화 및 학생 · 학부모 대상 공공 서비스 만족도 제고

다. Wee프로젝트 홍보 및 Wee센터의 학생상담 허브역할 강화

2. 추진 방향

가. 학교급 및 위기 유형별 맞춤 상담서비스 제공을 통한 학생의 학교 적응력 강화, 신학기 교우관계, 학교생활 등 상담을 통해 학교 적응력 향상 지원

나. 학교부적응, 가정 내 위기요인 조기 발견 및 학생 보호

다. 단위학교 상담 활성화를 위한 지역사회 전문기관과 연계 협력 강화

3. 추진 현황 (2018)

구분

내 용

일시

장소

홍보 및 캠페인

학교폭력아동학대 예방, 생명존중 캠페인 실시

3.13, 9.6

당진읍내, 합덕지구

찾아가는 상담

말에 날개를 달아드립니다

4.10,17.(2시간*2회)

원당중

말에 날개를 달아드립니다

4.12,19.(2시간*2회)

원당중

말에 날개를 달아드립니다

4.24,30.(2시간*2회)

면천중

즐거운 우리교실

9.10,13.(2시간*2회)

기지초

분노조절 프로그램

9.12,19.(2시간*2회)

원당초

분노조절 프로그램

9.14,21.(2시간*2회)

서정초

분노조절 프로그램

10.10,17.(2시간*2회)

송산초

지역연계

원예치료-나만의 화분 꾸미기

3. 29.( 09:00–12:20 )

정미초

원예치료-나만의 화분 꾸미기

9. 11.( 09:00–2:20 )

고산초

4. 세부운영방침

가. 운영기간(예정)

1) 1학기 : 2019. 03. 04. (월) ~ 03. 29. (금) 4주간

2) 2학기 : 2019. 09. 02. (월) ~ 09. 27. (금) 4주간

나. 홍보 및 캠페인

1) 신학기 상담 주간 전략 홍보 : 홈페이지 팝업, 현수막 활용

가) 학부모교육 참가대상 알리미를 활용, 자녀와의 관계회복 위한 감성문자 전송

2) 거리 캠페인 : 학교폭력, 아동학대예방, 생명사랑 캠페인- 학기별 상담주간 중 각 1회 실시

가) 1학기 : 당진읍내 초,중,고,지역민 대상 (3월 13일 실시예정)

나) 2학기 : 합덕지구 초,중,고,지역민 대상 (9월 5일 실시예정)

다. 찾아가는 상담

1) Wee클래스 미설치 학교로 찾아가는 집단상담 운영

가) 프로그램 개요

나) 신청방법 : 원클릭 체험학습 지원시스템 당진창의체험학교를 통한 선착순

교육목표

자신과 친구들의 성격을 알고 이해하여 신학기 학교 적응력향상 및 타인과의 원활한 상호작용을 도모하고 안전하고 즐거운 교실을 조성한다.

시기

대상

주요활동

3~4월 중

중학생

- 한국형에니어그램으로 성격유형 알아보기

- 유형별 그룹 활동: 워크시트지를 활용한 자기소개 및 그룹작업으로 유형별 이미지 만들기

- 그룹별 발표 및 시상

9월 중

초등학생

- 친구가 지닌 장점을 찾아 활동지에 나누기

- 화날 때의 변화 이해하기, 활동지를 통해 화가 나는 생각 찾아보기

- 화를 다스리는 방법알기

2) 이동 상담부스 운영

목적

Wee센터 이용방법 안내 및 위기 학생 조기 발견

시기

대상

주요활동

상담주간

관내 학생

학부모

-리플릿 등 홍보물품 배부 및 프로그램 안내

-학생대상 진로, 성격, 스트레스 등 간이 검사

-학부모대상 스트레스 부모양육태도 간이 검사

6. 기대효과

 가. 학교폭력 등 위기상황 사전예방 및 대처 능력 향상으로 안전한 학교문화 조성과 학생의 학교 적응력 향상

 나.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 보급에 대한 Wee센터의 역할강화

 다. 지역 내 상담연계 기관과의 협력강화

학부모 대상 프로그램

학부모 특별교육

8.

학부모 특별교육

1. 추진 목적

가. 학교폭력 가해학생의 부모로 하여금 자기 자신 및 자녀 이해의 시간을 제공함으로써 가정을 견고히 세우고자 하는 동기 부여

나. 부모 자신의 어려움을 집단 안에서 개방하고 소통함으로써 긍정적인 에너지를 느낌

2. 추진 방향

가. 주기적인 학부모 특별교육 실시를 통해 모든 대상 학부모가 이수할 수 있도록 기회 제공

나. 학부모 상담을 통해 일방적인 교육 방식으로부터 벗어나 학부모의 생각과 감정들을 나누며 소통하는 방식으로 추진

3. 추진 현황(2018)

일시

이수자 수

1차

2018. 4. 23. ~ 4. 24. (19:00~ 21:30 ,5시간)

18명

2차

2018. 6. 25. ~ 6. 26. (19:00~ 21:30, 5시간)

27명

3차

2018. 7. 19. (13:00~ 18:00, 5시간)

5명

4차

2018. 10. 29. ~ 10. 30. (19:00~ 21:30, 5시간)

14명

5차

2018. 12. 18. (13:00~ 18:00, 5시간)

14명

4. 세부운영방침

가. 대상

1)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에서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제 17조 제 1항 제 5호 이상의 조치를 받은 학생의 학부모

나. 운영 절차

교육청-> 학교

학부모 특별교육 신청 공문 발송

학교-> 교육청

학부모 특별교육 신청 공문 제출 (기한 내)

교육청(Wee센터)

교육 안내 문자 발송, 학부모 특별교육 진행

교육청->학교

학부모 특별교육 이수증 발급

(이수증 학교 보관)

다. 실시 일정

1) 2019년 4월, 6월, 10월 마지막 주 월~화요일

2) 2019년 7월, 12월 둘째 주 월~화요일

3) 지원센터동 2층 Wee센터 사랑실에서 오후 7시 ~ 9시 30분 진행.

요청 및 필요에 따라 7월 또는 12월 프로그램은 둘째 주 월요일 하루 과정(13:00~18:00, 5시간)으로 운영 가능

라. 교육 내용

교육회기

교육내용

비 고

1회기(월요프로그램)

학교폭력에 대한 이해 및 생각과 느낌 나누기

외부강사

2회기(화요프로그램)

문제 소유 가리기 및 소통하는 방법에 대한 나눔

외부강사의 운영에 따라 프로그램의 추가 및 변경이 있을 수 있음

5. 추진일정

추진내용

추진 일정

비고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학교신청

교육 진행

이수증 발급

6. 기대효과

가. 자녀를 이해하고, 의사소통하는 방법을 교육함으로써 부모-자녀의 관계 회복을 돕는다.

나. 부모-자녀 소통관계가 또래관계에서의 의사소통에도 적용되어 학교폭력을 예방하도록 돕는다.

교사 대상 프로그램

생명존중 및 자살예방교육

상담 역량강화 연수 및 슈퍼비전

Wee클래스 컨설팅

9.

생명존중 및 자살예방교육

1. 목 적

가. 청소년 자살 예방에 대한 중요성 인식 및 생명존중의식 확립

나. 성범죄의 위험으로부터 아동청소년을 보호하고 적극적으로 위험에 대처할 수 있도록 안전의식 확립

다. 청소년 자살 및 아동청소년 성폭력 예방에 대한 지역사회의 의식 확산 및 홍보

2. 추진 방향

가. 학생부장 및 업무담당자, 전문상담(교)사, 교감, 교장회의 시 예방교육 실시 연 4회 이상 실시

나. 지역유관기관과 연계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생명존중 홍보(당진시 정신건강복지센터)

3. 추진 현황

가. 교육 및 행사 내용

1) 생명존중 캠페인 실시

순번

일 시

장소

비고(유관기관)

1

2018.3.14(수)

당진정보고, 당진중 일대 및 호서중, 고 주변

당진시청, 청소년상담복지센터, 및 당진경찰서

2

2018.4.3(화)

탑동초

엄마순찰대, 녹색어머니, 당진경찰서

3

2018.4.20.(금)

기지초

당진시청,시의원, 당진경찰서,녹색어머니

4

2018.6.19.(화)

당진초

당진경찰서,녹색어머니,모범운전자

5

2018.8.29.(수)

계성초

당진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당진경찰서,녹색어머니,모범운전자

6

2018.9.5.(수)

합덕중, 합덕제철고,합덕여중,고 주변

당진시청,청소년상담복지센터, 엄마순찰대 및 당진경찰서

7

2018.11.5.(월)

계성초 및 당진시내

당진시청,당진경찰서,청소년상담복지센터,모범운전자,삼락회

2) 생명존중 예방교육 실시

순번

일 시

대상

장소

인원

1

2018. 3.16(금)

초, 중,고 교장, 위클래스 상담교사,위센터상담(교)사

본청대강당

85명

2

2018. 4.17(화)

생명존중업무담당자

대회의실

60명

3

2018. 9.14(수)

학부모회장단, 학교운영위원장

대강당

200명

4

2018.10.10(수)

학생부장

대강당

20명

5

2018.11.6.(화)

관리자(초,중,고 교감)

대회의실

53명

나. 위기관리 시스템 구축

1) 목 적 : 학생 자살위기상황을 사전에 대비하고 위기상황 시 즉각적으로 대처함으로써 위기에 따른 악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함

2) 활 동 : 위기상황에 대해 신속적법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위기관리 팀을 조직상시관리 체계를 유지하여 위기상황에서 적극적으로 학교지원 활동을 전개

3) 방 침 : 업무의 효율적인 진행으로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 협의체와 함께 운영함

4) 구 성

위기관리 팀장

(교육과/인성체육건강과장 겸임)

위기관리 부팀장

(학생생활문화팀장)

내부 위기관리팀

외부 위기관리팀

Wee센터 실장

전문

상담교사

전문상담사

임상심리사

공감심리발달 지원센터

당진가족·통합상담센터

당진시 보건소

정신건강복지센터

아우룸모래놀이센터

미래아이발달교육센터

청소년상담복지센터

마음샘아동가족상담센터

두드림의원

사과나무심리상담실

4. 세부운영계획

가. 학교폭력, 자살예방 및 아동학대 예방 캠페인 실시

1) 일시(예정)

가) 2019. 3월 12일 07:50~(등교시간 이용)

나) 2019. 9월 초 07:50~(등교시간 이용)

2) 장소(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가) 당진정보고, 호서고 앞

나) 합덕 지구 주변 일대

3) 참석대상: 당진교육지원청 및 주변학교, 경찰, 유관기관 합동 캠페인 실시

가) 내용 : 학교폭력 예방, 자살예방 및 아동학대 예방 캠페인

나) 방법 : 피켓 및 어깨띠, 홍보물품 등을 통한 홍보

나. 자살예방 업무담당자 연수 실시

1) 일 시 : 학생부장, 교감(장) 회의 시 및 업무담당자 등 연 4회 실시

2) 장 소 : 당진교육지원청 대회의실

3) 대 상 : 위기관리팀(학생부장, 상담교사, 보건교사, 교감 등)

4) 강 사 : 외부강사(추후결정)

5) 내 용 : 생명존중 및 청소년 자살 예방 대처 방법 등

5. 기대효과

가. 청소년 자살 예방의 중요성 및 생명존중의식 확립 및 확산

나. 학교폭력 예방 및 학생의 위험노출 예방 효과

다. 올바른 성문화의 정착 및 학생 성폭력에 대한 인식의 변화

라. 청소년 자살 및 성폭력 예방에 대한 지역사회의 의식 확산 효과

10.

상담 역량강화 연수 및 슈퍼비전

1. 목 적

가. Wee센터 직원 및 상담업무 관련 담당자의 전문성 제고

나. 활용도 높은 프로그램 지원으로 학생들에게 질 높은 상담 제공

다. 상담의 질 향상을 통한 학교폭력 근절

2. 추진 방향

가. 자살예방 연수와 병행할 수 있도록 함

나. 집합연수 및 Wee센터 직원 자율연수, 슈퍼비전 지원

3. 추진 현황

연번

실시일

대상

주제

인원

1

2018. 1. 19.(금)

Wee프로젝트 전문인력

현실치료

30

3

2018. 3. 27.(화)

위센터 전문상담(교)사

의사소통1

7

4

2018. 3. 30.(금)

위센터 전문상담(교)사

의사소통2

7

5

2018. 4. 17.(화)

상담업무담당자

감성발달을 위한 영화치료

60

6

2018.5.24.(목)

Wee프로젝트 전문인력

토크볼을 활용한 상담기법

30

7

2018. 6. 01.(금)

위센터 전문상담(교)사

사례관리 심화과정교육

5

8

2018. 6. 22 (금)

Wee프로젝트 전문인력

아동청소년 문제행동 및 정서문제의 관리

30

9

2018. 07.23~7.27

Wee프로젝트 전문인력연수

미술치료를 이용한 상담

60

10

2018. 08. 06~8.10

Wee프로젝트인력

모래놀이치료

5

11

2018.10.18.(목)

초중고 wee클래스 전문상담(교)사

미술치료 심화과정

30

12

2018. 10. 14.(수)

학생상담자원봉사자 및 Wee센터전문인력

음악치료

15

13

2018. 10. 19(월)

꿈키움멘토 및 Wee센터전문인력

무드등

15

14

2018.11.23.(금)

··wee클래스 전문상담(교)사

분조조절 어떻게 도와줄까?

30

15

2018.12. 5.(수)

Wee프로젝트인력

캘리그라피

30

4. 세부운영방침

가. 대상

1) Wee프로젝트 인력(Wee센터, Wee클래스), 상담업무담당자 등 전문인력

나. 교육운영계획(예정)

연번

실시일(예정)

대상

주제

인원

1

2019.1.28.~2.1

Wee프로젝트인력

마음챙김 사랑법직무연수

19

2

2019.2.8.~10.

Wee프로젝트인력

교우관계 증진을 위한 성격유형검사 연수

10

3

2019.3월 중

Wee센터전문상담(교)사

애니어그램 성격유형 검사 연수

8

4

2019.4월 중

상담업무담당자 연수

상담역량강화연수

-사례개념화

60

5

2019.4월 중

Wee프로젝트 인력

HTP 투사검사 연수

25

6

2019.5월 중

Wee프로젝트 인력

상담사례 슈퍼비전

25

7

2019.6월 중

Wee프로젝트 인력

음악치료를 이용한 상담

25

8

2019.7월 중

Wee프로젝트 인력

도교육청 지원 연수

50

9

2019.8월 중

Wee프로젝트 인력

상담사례 슈퍼비전

25

10

2019.9월 중

상담업무담당자 연수

회복적서클 관련 연수

60

11

2019.10월 중

Wee프로젝트 인력

모래놀이 슈퍼비전

25

12

2019.11월 중

Wee프로젝트 인력

현실치료상담 연수

25

* 운영상황에 따라 대상이나 주제는 변경될 수 있음.

5. 기대효과

가. 업무담당자의 상담 전문성을 함양하여 업무능력을 향상시킨다.

나. 학교부적응 학생들의 일탈 행동 예방 능력을 향상시킨다.

다. Wee센터 직원의 자기연찬으로 업무의 효율성을 높인다.

11.

Wee클래스 컨설팅

1. 목 적

가. Wee프로젝트가 위기학생에 대한 진단-상담-치료의 원스톱 지원서비스를 기반으로 구체적인 운영방안을 수립하여 성공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 및 조언제공

나. Wee프로젝트의 효율적인 운영에 필요한 지원을 교육지원청 및 각급 학교별로 역할제시

다. 2018년~2019년 신규구축 위클래스 집중 컨설팅

2. 추진방향

가. 컨설팅을 통한 Wee클래스 운영의 내실화

나. 위기학생에 대한 원스톱서비스를 위한 전략적 컨설팅 제공

3. 추진 현황

학교급

해당 학교

학교수

계성초, 기지초, 서정초, 합덕초, 유곡초, 신평초, 우강초, 원당초

9교

당진중, 원당중, 호서중, 합덕여중, 서야중, 송악중, 신평중

7교

당진정보고, 합덕제철고, 당진고, 합덕여고, 송악고, 신평고, 서야고, 호서고

8교

4. 세부운영방침

가. 기간 : 연중실시

나. 대상 : 신규 Wee클래스 및 요구하는 Wee클래스

다. 장소 : 해당 Wee클래스

라. 컨설팅 위원 : Wee센터장, 학교생활문화팀장, Wee센터실장 등

마. 준비 자료 : 2019년도 Wee클래스 운영계획서(예산서 포함)

바. 컨설팅 내용

1) 위기학생 지원지역유관기관연계, 예산현황 등 컨설팅 실시

가) 컨설팅 대상 Wee클래스의 현안 문제점 분석 및 해결방안 모색 또는 제언, 위기학생 one-stop 서비스를 위한 Wee프로젝트 경영 및 서비스 전략 컨설팅 제공

나) 우수 운영 사례 공유, 지속적 컨설팅을 위한 인적물적 지원 네트워크 제공 등

2) 전문상담(교)사의 역량, 자발성 등에 대한 문제점 분석 및 조언

3) Wee클래스 매뉴얼에 대한 이해 및 운영의 적절성

5. 기대효과

가. Wee클래스 운영에 대한 우수사례 발굴

나. Wee클래스 운영의 역량 강화

다. 당진 Wee클래스 운영 도약을 위한 기틀 마련

홍보 프로그램

Wee센터 홍보활동

당진시와 함께하는 연계활동

12.

Wee센터 홍보활동

1. 목 적

가. Wee센터 운영성과 및 우수사례를 발간하여 관내 초··고등학교 및 유관기관에 배포하여 센터의 홍보 및 활성화에 기여

나. 당진관내 Wee프로젝트 사업의 필요성 및 효과를 알려 지역사회Wee프로젝트에 대한 마인드 제고

2. 추진 방향

가. 당진교육지원청 홈페이지 , 보도자료, SNS 등을 활용하여 Wee터 홍보 진행

나. 다양한 홍보를 통해 상담활동 활성화 및 상담 인식 제고

3. 추진 현황

홍보방법

내용

Wee센터 홈페이지 자료 탑재

Wee센터 활동 및 소식, 보도자료, 심리검사지등 수시 게재

홍보캠페인

학교폭력·성폭력·자살예방 및 홍보 거리 캠페인 진행

지역신문 및 SNS 활용

Wee센터 행사 및 관내 학생, 학부모, 교사가 이용할 수 있는 상담 서비스등 수시 게재

운영보고서 발간

2012년 1호를 시작으로 총 7회 발간

보도자료작성

Wee센터 주요 행사 시 지역신문 등에 보도자료 제공 및 보도 요청

홍보물품

리플릿 및 기타 홍보물 제작 및 배부

4. 세부운영계획

가. 당진교육지원청 홈페이지(Wee센터 탭) 자료 탑재

나. 학교폭력·생명존중·아동학대 및 Wee센터 홍보 캠페인 진행

다. 페이스북 등을 통한 SNS 홍보

마. 학기말 운영성과 및 우수사례를 바탕으로 2019년 Wee센터 운영보고서 발간

바. 보도자료 작성

사. 학부모, 교사, 학생 대상 행사 및 연수 시 Wee센터 홍보

아. 리플릿, 배너 및 기타 홍보물, 홍보물품 제작 및 배부

5. 기대효과

가. Wee프로젝트 홍보를 통해 도움이 필요한 학생·학부모·교사가 이용할 수 있도록 함.

나. 1년 운영 성과를 정리하는 작업을 통해 Wee센터 운영방안 보완 및 개선

다. Wee센터 연계기관 안내를 통하여 효율적인 정보 제공

13.

당진시와 함께하는 연계활동

1. 목적

가. 전문진단, 치료, 사회적·경제적 지원 등 대상별 맞춤형 지역사회 자원 연계

나. 지역사회에 Wee프로젝트 사업의 필요성 및 효과 홍보.

2. 추진 방향

가. 지역사회 보장협의체 네트워크 활성화

나. 지역 특성에 맞는 이동 프로그램 개발 보급

다. 대안교육 위탁기관 운영

3. 추진 현황

구분

내 용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사례회의

청소년 분과 사례관리 솔루션

이동프로그램 운영

네방네 이동복지관 원예활동(나만의 작은 정원)

- 2018. 3. 29. 목 (09:00~ 12:20) 정미초등학교 54명

- 2018. 9. 11. 화 (09:00~ 12:20) 고산초등학교 57명

⦁ 2018. 09. 15 복지박람회 부스 운영

위탁교육기관 운영

현대요리 제과제빵 전문학원

진로·직업 체험의 날

상담 관련 직업 소개 및 직업 체험

모래놀이 상담기법, 토크볼 활용 상담 체험

4. 세부운영계획

가.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네트워크 활성화

1)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실무위원 활동

2) 청소년분과 사례회의 및 솔루션 주관 및 지원활동

나. 지역특성에 맞는 이동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1) 동네방네 이동복지관 참여

가) 학교로 찾아가는 체험 부스 운영(3월, 9월 예정)

2) 당진시 복지박람회 부스 운영 – 9월 예정

3) 찾아가는 길거리 상담 운영

가) 지역 YMCA 청소년 사랑의 밥차 와 함께하는 길거리 이동 상담

다. 대안교육 위탁교육기관 운영 – 2개 기관 운영 예정

라. 진로직업체험의날 운영

1) 자유학기제(학년) 일반학기 연계 운영 확대 등 학교 현장이 진로교육이 강화됨에 따라 Wee센터 진로체험 프로그램 운영

2) Wee센터 이해 및 상담 관련 직업에 대한 소개, 상담기법 체험

5. 기대효과

가. 학생별·상황별 맞춤형 서비스 지원 가능

나. 지역사회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Wee센터 역할 제고

부 록

주요 연계기관 현황

Wee클래스 자가점검표

14.

부 록

주요 연계기관 현황

기 관 명

전 화 번 호

대 상

주요지원 내용

공감심리발달지원센터

041)353-3275

영유아, 아동청소년, 청년, 중장년

놀이치료, 미술치료, 인지학습치료, 학습상담, 심리상담, 부모교육

바우처 사업 제공기관

다문화가족

지원센터

041)360-3160

전 연령층 중 다문화 가족

다문화가족·새터민 지원사업, 다문화 체험프로그램(대안교육 프로그램 이용가능)

당진

가족·통합상담센터

041)354-2366

영유아, 아동청소년, 청년, 중장년, 노년

장애인 제외

가정폭력(성)폭력 피해자 자녀 상담, 위기 청소년 교정 프로그램, 가정(성)폭력 피해자 치료·회복 프로그램, 가정폭력 가해자 교정, 치료 프로그램

당진경찰서

041)360-4138

당진시민

학교폭력, 가정폭력 등 범죄 상황 발생 시 조정 및 피해자 지원, 가정폭력 발생 시 아동보호전문기관 연계 및 숙소 지원

당진시 건강가정

지원센터

041)360-3200

영유아, 아동청소년, 중장년

장애인 제외

가족교육 및 가족상담, 아이돌봄지원사업, 공동육아나눔터

당진남부사회복지관

041)362-9625

기초수급자, 차상위, 저소득층에 해당하는 전 연령층

복지상담, 의료지원, 가사지원, 심리지원, 외식지원, 후원서비스, 알코올통합지원 사업, 집수리 사업, 심리치료 지원

당진북부사회복지관

041)354-4401

기초수급자, 차상위, 저소득층에 해당하는 전 연령층

복지상담, 의료지원, 교육지원, 정서지원, 가사지원, 생필품 지원, 사랑의 집수리 사업, 알코올통합지원사업

당진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

041)360-3150

당진시민

당진시복지기관 연계

당진시청소년문화의집

041)360-6960~2

아동·청소년

장애학생 제외

주5일제 토요강과 및 방학특별강좌 운영, 청소년 방과후 아카데미(저소득층)

당진시

청소년상담

복지센터

041)357-2000

아동·청소년

장애학생제외

개인상담, 전화상담, 심리검사, 청소년동반(학교·가정·기관방문), 인터넷중독 예방, 성폭력예방, 자살예방, 또래상담, MBTI진로교육 실시, 토요집단상담, 인터넷 중독 예방 협력기관

당진지역

자활센터

041)360-3220

노년을 제외한 전 연령층 (단, 기초수급자, 차상위인 경우)

개인 자활 계획 수립 및 지원, 주거복지사업, 희망키움, 내일키움 사업 등

두드림

정신건강 의학과

041)357-6119

전 연령층

의료 지원

드림스타트

센터

041)354-2612

기초생활수급 및 차상위 가정 중 0~12세 아동, 위기도가 있는 아동

건강검진 및 예방, 치과지원, 예방접종, 병의원진료 및 무료안경지원, 영양교실 프로그램, 인지·언어서비스, 정서·행동서비스

미래아이 발달교육센터

070-8899-1914

아동·청소년, 가족

아동·청소년 개인상담, 가족상담, 게임놀이치료

바우처 사업 제공기관

마음샘 아동 가족 상담센터

041-353-4240

아동·청소년, 가족

아동·청소년 개인상담, 가족상담, 놀이치료, 언어치료, 부모상담, 집단프로그램 진행

바우처 사업 제공기관

사과나무 심리상담실

010-9616-9670

아동·청소년, 가족, 장애학생

아동·청소년 개인상담, 예술 치료(표현예술치료, 미술치료, 연극치료, 무용동작치료, 음악치료), 집단상담, 부모교육

바우처 사업 제공기관

서산지역

범죄피해자지원센터

041)660-4377

범죄로 인한 피해자

상담 지원, 경제적 소요비용 지원

(치료비, 심리치료비, 간병비, 치료 부대비용, 생계비, 학자금, 장례비) 산하 연계기관 : 태안해양경비안전서, 태안군성인권상담센터, 대한법률구조공단 서산출장소, 법무부 법사랑위원 서산지역연합회

아우룸 모래놀이 심리상담센터

010-7223-2706

아동·청소년

가족

모래놀이심리상담, 아동청소년심리상담, 가족심리상담

연세

심리상담연구소

041)358-7009

노년을 제외한 전 연령층

꿈나무정서케어서비스, 개인심리치료, 에니어그램을 통한 자아성장

바우처 사업 진행

당진시보건소

정신보건증진센

041)360-6003

당진시민

개인상담, 정신질환자 사회재활프로그램, 신질환 투약비 지원

지역아동센터

18세 미만의 아동

방과후 돌봄(일상생활관리, 위생건강관리, 교과 학습 및 숙제지도 등)

학교밖

청소년지원센터

041)357-2000

아동·청소년

장애학생제외

학업중단학생 검정고시 지원, 1:1학습 멘토링, 문화체험, 자격증 취득반 운영, 진로체험, 취업연계, 자립지원프로그램, 학업중단숙려제 운영

합덕아산병원

정신건강의학과

041)363-2700

전 연령층

의료지원

Wee 클래스 자가 점검표

지역

학교명

담당자성명

내 용

(해당란에 ∨)

보통

아니오

시설

1

Wee클래스 위치상 접근성이 용이한가요?

2

Wee클래스가 충분한 공간(교실1칸 이상)을 확보하고 있나요?

3

Wee클래스 내에 개인상담을 위한 공간이 있나요?

4

Wee클래스에 학생들을 위한 휴게공간이 있나요?

5

Wee클래스의 통풍, 환기는 잘 이루어지고 있나요?

6

Wee클래스에 냉난방시설은 구비되어 있나요?

7

Wee클래스에 상담을 위한 심리검사 및 상담도구가 마련되어 있나요?

운영

8

연간운영계획 및 월간운영계획이 수립되어 있나요?

9

위기학생을 위해 Wee센터, 지역사회 연계가 잘 이루어지고 있나요?

10

Wee클래스가 그 목적에 맞게 잘 활용되고 있나요?

(수준별 수업 등 다른 목적 및 용도로 사용되지는 않는지?)

11

개인상담이 잘 이루어지고 있나요?

12

집단상담이 잘 이루어지고 있나요?

13

적시에 위기 개입이 잘 이루어지고 있나요?

14

학교 Wee클래스만의 특별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나요?

15

상담 후 기록을 잘 하고 있나요?

16

상담과 전혀 무관한 행정업무는 안하고 있나요?

17

Wee 클래스 운영관련 소식지 및 홍보를 정기적으로 하고 있나요?

지원

18

관리자들의 Wee클래스에 대한 이해가 충분한가요?

19

Wee클래스 운영 예산은 잘 확보되어 있는지요?

20

예산의 지출에 적정을 기하고 있는지요?(확보된 예산을 Wee클래스 운영 이외에 사용하는 경우는 없는지요?)

21

타 교사들의 상담에 대한 협조는 잘 이루어지고 있나요?

기타 요청

의견

실적(‘19.3.1– . )

학생개인상담

학생집단상담

학부모 상담

집 단 교 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