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업내용서

용 역 명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 용역

주관기관

서정초등학교

2022. 1. 21.

구 분

소 속

담당자

전화번호

용역내용

서정초등학교

양은도

363-3949

입찰

서정초등학교

송복희

362-6057

1. 과업개요

가. 과 업 명 : 2022학년도 서정초등학교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 용역

나. 과업기간 : 2022. 3. 14. ~ 2022. 12. 16.(10개월)

다. 사업예산 : 금100,732,000원

라. 사업결과물 :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운영, 운영결과보고서, 프로그램활동 공개

2. 과업의 목적

가. 창의적인 교육경험의 제공을 통해 창의융합형 인재 육성

나. 학생학부모의 요구에 부합하는 다양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

다. 교육격차를 완화 및 사교육비 경감

3. 과업의 내용: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

가.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은 아래사항에 따라 운영한다. 다만, 그 세부 일정과 내용은 발주기관과 협의를 통해 확정하고, 확정된 세부 계획을 발주기관에 제출해야 한다.

나. 2022학년도 학사일정 및 학교시설물 공사 등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

다. 프로그램 운영 기간

구 분

운 영 기 간

운영시간

비 고

1기

(1학기 중)

3월 14일 ~ 7월 8일

13:20 ~ 16:40

1학기

2기

(2학기 중)

8월 22일 ~ 12월 16일

13:20 ~ 16:40

2학기

라. 수강신청은 기별 1회로 운영하며, 정원이 미달된 프로그램은 매월 수강신청을 받을 수 있다.

마. 1개월의 운영은 4주를 기준으로 하며, 프로그램에 따라 40분 수업 8회 또는 80분 수업 4회를 실시한다.

바. 휴일과 학교 학사 일정 따른 재량휴업 및 행사 등으로 인한 휴강은 별도로 보강하지 않으며 수강료에서 그 횟수에 따라 감하여 징수한다.

사. 프로그램 정원은 20명 이내이며, 수강신청 결과에 따라 상호 협의 하에 분반하거나 보조강사를 두어 운영할 수 있다.

아. 프로그램 운영은 정규 수업시간 이후에 시행하며 방학 중 운영 시간은 발주 기관의 방침에 따른다.

자. 프로그램 운영

운영기간(2022.3.14.~2022.12.16.)

프로그램

강좌명(학년)

예상인원

운영 시간

수강료(원)

운영 개월

총금액(원)

1

독서논술

A(1∼2)

15

목(50분)

16,880

10

5,064,000

B(3∼6)

15

목(50분)

2

요리

A(1∼2)

20

월(80분)

23,903

10

19,122,400

B(1∼2)

20

금(80분)

C(3~6)

20

월(80분)

D(3~6)

20

금(80분)

3

레고

A(1∼2)

15

화(80분)

23,903

10

7,170,900

B(3∼6)

15

화(80분)

4

미니어쳐

A(1∼2)

15

금(80분)

23,903

10

7,170,900

B(3∼6)

15

금(80분)

5

방송댄스

A(1∼2)

20

화, 목(40분)

23,903

10

9,561,200

B(3∼6)

20

화, 목(40분)

6

순수미술

A(1∼2)

15

화(80분)

23,903

10

7,170,900

B(3∼6)

15

화(80분)

7

생명과학

A(1∼2)

20

월(80분)

23,903

10

9,561,200

B(1~6)

20

월(80분)

8

코딩

A(1∼2)

15

월(50분)

16,880

10

7,596,000

B(3∼4)

15

월(50분)

C(5~6)

15

월(50분)

9

줄넘기

A(3∼6)

20

월(60분)

16,880

10

3,376,000

10

우쿨렐레

A(3∼6)

20

수(80분)

23,903

10

4,780,600

11

컴퓨터

A(1∼2)

20

화, 금 (60분)

33,597

10

20,158,200

B(3∼4)

20

수, 금 (60분)

C(5∼6)

20

화, 금 (60분)

위 금액은 기초금액 산출을 위하여 산정한 것으로 낙찰가와 실제 수강 인원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교재비는 미포함임.

<세부계획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

프로그램 별 세부일정 및 내용

과업에 참여하는 강사와 보조 인력에 대한 현황 및 투입·운용방법 등

안전지도 및 안전관리 계획 등(보험가입 사항)

기타 발주기관이 필요로 하여 요구하는 사항

차. 학생 관리

1) 강사는 학부모에게 지각, 결석 상황을 안내하고 출석을 독려한다.

2) 프로그램 참여시 교사에 대한 예의 및 참여 태도와 관련하여 수시 지도한다.

- 긍정적이고 바른 생활 태도가 형성될 수 있도록 수시로 지도한다.

- 학생 건강을 위한 청결한 환경 유지, 청소 시 임장 지도한다.

3) 안전지도 및 안전예방교육을 수시로 실시한다.

- 교내 안전 지도 및 안전 귀가 지도를 실시한다.

- 학교에서 실시하는 모든 재난대비 훈련에 참가한다.(지도강사가 인솔책임자)

4) 업체는 안전사고 등으로 인한 피해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보험을 가입한다.

4. 과업의 추진일정

구 분

추 진 내 용

시 기

계약체결 및 협의 진행

프로그램별 세부 일정과 내용에 대해 발주기관과 협의 진행

착수신고서 제출 전

세부 운영계획 제출

협의 완료된 세부 운영계획서 제출

2022. 2.

(착수신고서 제출 시)

프로그램 운영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

2022.3.~2022.12.

프로그램 활동 공개

프로그램 활동 공개 실시(연 2회)

2022. 6.

2022. 11.

운영 결과보고서 제출

운영 결과 보고서 제출

최종 정산서 제출

2023. 2.

5. 과업수행 시 준수사항

가. 강사관리

1)계약상대자는 과업수행에 참여하는 강사에 대해 신규, 교체 등 변경에 관한 모든 경우에 있어서 반드시 발주기관에 사전보고를 하여야 하고, 발주기관의 동의를 받은 후 참여시켜야 한다.

2)계약상대자는 착수신고서 제출 전까지 진행하는 발주기관과의 프로그램별 세부 운영계획 협의 시에 과업수행에 참여 가능한 강사 및 보조 인력에 대한 자료를 발주기관에 제공하며 협의를 진행하여야 하고, 착수신고서 제출 시에 과업수행 참여가 최종 확정된 강사 및 보조 인력에 대한 자료를 포함한 세부 계획을 발주기관에 제출해야 한다.

3)계약상대자는 성범죄 경력, 아동학대 전력 등에 의해 과업수행에 자격이 없는 강사를 과업수행에 참여시켜서는 아니 된다. 또한, 발주기관이 시행하는 과업수행 전 과업수행에 참여하는 강사에 대한 성범죄 경력 및 아동학대 전력조회에 적극 협조하여야 한다.

4)계약상대자는 발주기관이 과업수행에 참여하는 강사의 해태, 강사의 현저한 프로그램 운영 능력 부족, 각종 민원 등을 이유로 강사 교체를 요구할 경우에는 이를 수용해야 한다.

5)계약상대자는 과업수행에 참여하는 강사 및 보조인력 등이 수강생을 체벌하거나 인격을 모독하는 행위를 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6)계약상대자는 과업의 효율성 증대를 위해 지속적으로 과업수행에 참여하는 강사 및 보조 인력에 대한 교육 및 연수 등을 연 2회 이상 실시하여야 하며 연수 계획과 결과를 발주기관에 통보하여야 한다. 연수 미이수 강사에 대한 책임은 계약상대자에게 있다.

7) 강사는 다음의 자격 요건을 갖춘 자 중에서 사업자가 임명하되 아래 항목 중 하나 이상을 충족하여야 한다.

가) 교원자격증 소지자

나) 해당 분야 대학졸업자 및 자격증 소지자로서 현장 경력 1년 이상인 자

자격증 인정 범위

- 교육인적자원부, 대학, 시 도교육청 발행 초 중등교사자격증

- 대학부설 평생교육학습원 발급 자격증 : 대학 전공과 관련이 있는 자격증 에 한함

- 공공기관 및 직업훈련소 발급 자격증 : 대학전공과 관련이 있는 자격증에 한함

- 기타(국가기술자격증등) : 대학전공과 관련이 있는 자에게 발급한 자격

다) 이에 준하는 자격이 있다고 학교장이 인정한 자

나. 과업수행

1)계약상대자는 프로그램 운영을 총괄하며, 강사 및 행정지원인력(코디네이터 등) 관리, 방과후학교 행정 지원업무 등을 수행한다.

2)계약상대자는 강사 및 행정지원인력 등의 구체적인 활동내용을 발주기관과 합의하여 정한 후 수행토록 한다.

3) 계약상대자는 발주기관과 월 1회 이상 업무협의회를 개최하는 등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 개선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4) 계약상대자는 특별한 사유에 의해 대체인력을 참여시켜야 하는 경우, 최소 3일 전 발주기관에 이를 고지하여야 하며 대체인력은 성범죄경력, 아동학대 전력, 채용신체 검사서 등에 의해 과업수행에 지장이 없는 자 중 발주기관의 동의를 받은 자로 한다.

5) 계약상대자는 근로기준법 등 과업수행과 관련한 관계 법령 및 지침을 준수해야 하고, 제안서 제출 시 근로조건 이행 확약서에 동의한 경우에는 동의한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6)계약상대자는 발주기관이 방과후학교 운영 및 프로그램 활동에 대한 평가를 실시할 경우에 적극 협조하여야 한다.

7)계약상대자는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설명 및 보고의무가 있으며, 발주기관에프로그램 운영 개선을 요구할 경우 최대한 수용하되, 불합리한 요구라 판단할 경우에는 그 사유를 문서를 통해 제출하여 발주기관과 협의하여야 한다.

8)계약상대자는 발주기관이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활동 참관 또는 공개를 요청할 경우 수용해야 한다. 다만, 일정과 방법 등 세부사항에 대해서는 발주 기관과 협의를 통해 진행할 수 있다.

9)계약상대자는 불가피한 사정에 의해 별도의 보강이 필요한 경우 발주기관과 협의하여 보강할 수 있다.

10)계약상대자는 발주기관의 공식일정 등에 따라 프로그램 운영이 불가능할 경우를 대비하여 주기관에 공식일정 등을 사전에 요청해야 하며, 이 경우에는 학교일정을 반영하여 프로그램을 운영해야 한다.

11)계약상대자는 수요인원 변경 등으로 프로그램의 추가 및 폐강을 하고자 할 경우에는 발주기관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

12)계약상대자는 발주기관이 정한 양식에 따라 사업 운영결과 보고서를 작성하여 계약 만료 14일 전까지 제출해야 한다.(인쇄본 4부 및 한글 파일)

13)교재와 교구는 계약상대자가 제안한 교재 교구 활용 계획을 기본으로 하며 기별로 교재와 교구와 관련된 안내장을 배부해야 한다. 발주기관, 계약상대자, 강사 상호 합의 하에 교재 및 교구를 변경 할 수 있으며 변경 시 반드시 학교운영위원회 심의를 받아야 한다.

다. 안전관리

1)계약상대자는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 운영 시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하며, 안전사고 발생 시 즉시 응급조치 및 유관기관에 상황을 전달하고, 추후 발주기관과 협의한다.

2)계약상대자는 특별한 사정에 의해 학교 밖에서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자 하는 경우, 사전에 행선지별 안전계획을 수립하여 발주기관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3)행선지별 안전계획에는 여행자보험가입현황(학생, 인솔자 포함) 및 영업 배상 책임보험증권 본(유효기간, 사고 당 보험금액, 보상 범위 등이 목적에 적합해야 함), 차량보험 증권 사본 등을 첨부 하고, 학생인솔 및 관리 내용, 안전요원 배치계획, 안전사고 대책, 사전안전교육 등을 포함해야 한다.

라. 대가지급

1)계약상대자는 제안서 제출 시 인건비 지출 이행 확약서에 제출한 사항에 대해서 이를 준수하여야 한다.

2)계약상대자는 매월 1회 기성대가 지급을 발주기관에 요청할 수 있다.

가) 기성대가 청구 시 인건비에 대한 전월 인건비지급내역서 및 지출증빙자료를 발주기관에 제출해야 하며, 제출하지 않은 경우 발주기관은 청구서류를 반환할 수 있다.

- 청구서류를 반환한 경우 기성금 지급기간에 산입하지 아니한다.

나) 발주기관은 제출된 자료를 검토하여 인건비 지급율을 충족한 경우 대가를 지급한다.

- 계약상대자가 인건비 지급율을 충족하지 못한 경우 발주기관에게 사유서와 보전계획서

(향후 지급월)를 제출하여야 하며 발주기관은 이를 검토하여 적정한 경우 우선 지출한다.

- 발주기관은 계약상대자가 향후 지급월에 보전계획을 이행 여부를 확인하여야 한다.

3)계약상대자는 특별한 사유가 없는 경우 발주기관으로부터 대금을 지급받은 날로부터 5일(토,공휴일 제외) 이내에 강사에 대한 인건비를 지급해야 한다.

4) 계약상대자는 발주기관이 대가지급과 관련해 자료를 요청할 경우에는 즉시 이에 응해야 한다.

5) 발주기관이 계약상대자에게 인건비 지급 등과 관련하여 시정조치 공문을 3회 이상 발송하였음에도 미이행한 경우 계약을 해지할 수 있으며 귀책사유는 계약상대자에게 있다.

마. 보안사항

1)계약상대자는 보안각서(업체대표)와 보안서약서(프로그램 강사, 코디네이터 등 행정지원인력)를 제출해야 한다,

2)약상대자와 프로그램 강사 및 행정지원인력(코디네이터 등)은 과업을 수행하면서 취득한 모든 기록 및 정보(학생 개인정보 등)를 발주기관의 동의 없이 외부에 누설하거나 제공할 수 없다.

3)계약상대자와 프로그램 강사 및 행정지원인력(코디네이터 등) 등이 발주기관의 동의 없이 외부에 보안사항의 누설 또는 제공으로 사회적인 물의를 야기했을 때에 발주기관은 계약상대자에게 민·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다.

4) 계약상대자는 기타 사항에 대하여는 보안업무 규정에 따라야 한다.

6. 기타사항

가.본 과업내용서외의 사항은 발주기관과 계약상대자의 합의에 의해 결정하되, 관계법령 및 각종 지침이 있을 경우 이를 우선 따라야 하며,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에는 일반 상관례를 따른다.

나.계약상대자가 본 과업내용서상의 사항을 이행하지 않을 경우에는 발주기관은 계약을 해제·해지할 수 있다.

다. 계약 시 보험가입증권(영업배상책임보험) 제출